장마철 콘센트(멀티탭)에 물이 묻어 누전 차단기 내려가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마철 콘센트(멀티탭)에 물이 묻어 누전 차단기 내려가다

장마철 콘센트(멀티탭)에 물이 묻어 누전 차단기 내려간 이야기 한번 해드려볼까 합니다.

 

 

▶ 멀티탭에 물이 들어가면 문제가 생기나요?

차단기가 내려가지만 말려서 재사용한다면 크게 문제는 생기지 않습니다.

▶ 차단기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무슨 문제가 생기나요?

감전이나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이 잠들기 전 실제로 겪은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장마철 콘센트(멀티탭)에 물이 묻어 누전 차단기 내려가다


비가오는 장마철에는 가능하면 창문을 열지 말아야 하는데 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창문으로 비가 들어와 창문과 가까운 지역 베란다와 같은 곳에 물이 들어차기 시작하면 근처에 있는 전기코드 혹은 멀티탭에 물이 들어가고 이로 인해 전기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이번에 새벽에 발생한 누전 차단기가 내려간 사소한 문제로인해 순간 긴장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크게 문제는 일으키지 않고 잘 해결했습니다. 어떠한 과정이 있었는지 사진과 함께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비가오지만 창문이 열려있었는데...


비가 오는 상황이었지만 몇일 전 열어놓은 창문을 미처 닫지 못했습니다. 창문이 열려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갑자기 에어컨이 꺼지는게 아니겠습니까?


별일 아닌가 싶어 두꺼비집으로 향해 누전차단기 상태를 보고 다시 올린 뒤 잠을 청하려하는데 곧바로 전기가 또 다시 나가버립니다. 어디서 문제가 발생한건지 파악이 되지 않아 원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불현듯 베란다 창문을 열어놓은것이 떠올라 가봤더니 비가 안으로 들어오고 있었고 바닥에 물이 흥건한것을 발견합니다. 멀티탭이 꽂혀있었지만 차단기가 정상적으로 내려간 덕분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차단기가 고장나 내려가지 않은채 건조기가 가동중이었다면 감전이나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늦은 밤시간대라 건조기를 돌릴 일이 없어 그러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멀티탭과 건조기를 분리하고 건조기 콘센트 앞부분을 수건으로 닦아줍니다.


그리고 멀티탭은 물이 들어갔다고 하여 고장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말려 물기를 제거한 다음 몇일 뒤 다시 사용할 예정입니다. 차단기가 내려간 원인을 금방 찾아서 나름 다행입니다.

 

 

장마철 콘센트(멀티탭)에 물이 묻어 누전 차단기 내려간 이야기 한번 해드려보았스니다. 차단기가 내려가면 분명 원인 없는 결과는 있을 수 없으니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