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계존비속범위 나의 가족은 어디까지일까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 직계존속은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내 위로 이어진 혈족을 말합니다.
▶ 직계비속은 누구를 말하는 건가요?
내 아래로 이어진 혈족을 말합니다.
직계존속은 위 직계비속은 아래라는 것만 하셔도 간단하게 해결되겠죠?
직계존비속범위 나의 가족은 어디까지
여러분들은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자주 사용하는 말은 아니며 어르신들이 많이 사용하는 말이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사용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재산 분쟁 또는 족보를 따질 때 사용하는 말이 될 수 있는데요 저는 살면서 이러한 상황을 겪어보질 않아서인지는 몰라도 직계존비속이라는 용어를 사용해본 기억이 없습니다.
우선 직계존비속을 하나씩 풀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직계(直系) : 나와 직접적인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
존(尊) : 높다, 높이다
비(卑) : 낮다, 낮추다
속(屬) : 어떤 한 부류
직계는 본인과 직접적으로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이며 할아버지,아버지,아들 손자등으로 수직으로 이어진 관계를 말합니다. 그리고 높다는 뜻의 존 그리고 낮다는 뜻의 비 마지막으로 어떠한 한 부류 또는 집단을 뜻하는 속이 모여 직계존비속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토대로 해석해보면 직계존속은 조상부터 본인에 이르기까지 하나로 이어져온 혈족을 뜻하는데 여기에는 부모,조부모,증조부모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직계비속은 위가 아닌 아래로 내려가는 혈족을 뜻하므로 자녀,손자,증손자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직계가 아닌 방계혈족이 존재하는데 같은 시조에서 갈라진 친족을 법률상 8촌까지 방계로 부르고 있으며 8촌이내 직계존비속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말하는데 사실상 여기까지 오면 서로간에 볼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집안이라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몇번 마주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직계존비속범위 나의 가족은 어디까지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므로 간단하게 읽고 넘어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