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거의 볼 수 없는 머릿니 생기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즘은 거의 볼 수 없는 머릿니 생기는 이유

요즘은 거의 볼 수 없는 머릿니 생기는 이유 원인과 해결책 알아보겠습니다.



▶ 요즘도 머릿니가 있나요?


머릿니가 완전히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아직도 있다고 합니다.


▶ 청결하면 머릿니가 생기지 않는게 아닌가요?


무조건 청결하다고 머릿니가 생기지 않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런세상에 머릿니가 있다는게 조금은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요즘은 거의 볼 수 없는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리에 생기는 진드기의 일종인 '이'를 말할때 발음때문에 머리이라고 부르지 않고 머릿니라고 부릅니다. 제가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다닐때는 청결과 거리가 멀어서 이가 종종 있었는데 2019년 현재도 머리에 이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믿어지나요? 


최근 몇년 사이 일부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머릿니가 유행한적이 있었는데 지금 머릿니가 생겼다고 해서 청결과 거리가 멀다고 느끼지는 않으시겠죠? 시대가 지나 예전과는 다르게  굶는 사람이 없어졌으며 단순히 머리를 감는것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겅강샴푸를 사용함으로서 머릿니와 청결의 공식이 깨진지 오래입니다.



머릿니는 과연 왜 생길까요? 머릿니는 주로 감염 및 전염형태로 이동하며 주로 이미 머릿니가 있는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신체를 접촉하기보다는 의류나 개인물품을 통해 감염이 되는 경우가 더 많이 있습니다. 



머릿니는 번식력과 전염성이 강한데다가 암컷이 30일간 살아있는 동안 수백개의 알을 낳고 부화하는데 일주일 내외로 걸리다보니 한번 이가 생기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게 됩니다. 이가 있으면 당연히 평소보다 가렵겠죠? 긁다보면 진물이 생기거나 피가날 수도 있으며 머리가 빠지기도 합니다. 이는 흡혈을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방치하게 되면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머릿니는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


우선 머릿니의 발생원인을 막기 위해서 청결을 유지하되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려야 합니다. 두피가 습할때 세균 및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그밖에 머릿니는 단순히 이 뿐만 아니라 서캐라고 불리는 알까지 없애야 하는데 약으로 완벽한 제거가 힘들어 옛날 방식을 고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참빗을 이용해 머리를 자주 빗어주면 대부분의 서캐가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또한 머릿니가 어린아이에게 감염된 것이 확인되었다면 집안 전체로 퍼질 수 있으므로 가족 모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수건은 되도록 머릿니를 가진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요즘은 거의 볼 수 없는 머릿니 생기는 이유 원인과 해결책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요즘도 이가 있다니 조금은 신기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