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쉽게 해결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쉽게 해결해보자

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쉽게 해결해보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알약이 목에 자주 걸리나요?

개인적으로는 알약이 목에 걸려본 적은 거의 없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 알약이 목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 있는 상태로 물을 머금고 상체를 숙인 후 물을 마시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알약이 목에 걸리는 일이 있을까요?


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쉽게 해결해보자

여러분은 약을 언제 마지막으로 먹었나요? 약을 먹게 되면 간혹 적은 물과 함께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알약을 물과 함께 먹지 않고 다른 것과 먹다보면 알약이 목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기에 약을 먹을때 이러한 문제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는데요 예전에 한번 알약이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않고 목에 걸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알약이 목에 걸리게 되면 목젖 근처에 뭔가 걸려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옵니다. 물론 100% 목에 걸렸다고는 확신할 수 없는 것이 약은 이미 식도를 지나 위로 통과했지만 목에 이물감이 남아 있어 그로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저는 그 당시 어떻게 했는지 생각해보았는데 그냥 무식하게 물만 계속 먹으면서 침만 삼키고 있었죠. 뭐 결국 이것이 해결법이 아니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목에 걸린 알약 느낌이 사라지긴 했습니다.

 


- 알약이 목에 걸렸다? 아니다? 확신할 수 있나?

알약을 물과 함께 삼키다 목에 걸렸다? 이것을 100%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알약이 목에 걸렸을 수 있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느낌만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점은 알약이 목에 걸려 있는 느낌이 얼마나 긴 시간 지속되는지 어느정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알약이 목에 걸린게 확실하면 약간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약이 목에서 녹아 식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침을 삼킬때마다 목구멍이 아프기도 합니다.  

 


- 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해결법?

일반적인 해결책으로는 똑바로 서 있는 자세에서 물을 어느정도 모금고 인사할때 처럼 상체를 90도정도 숙인 다음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직접 해본건 아니지만 제일 좋다고 하더라구요? 

 

 

알약이 목에 걸렸을때 쉽게 해결해보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알약이 목에 걸린 느낌이 계속 발생한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찰을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