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및 터졌을때(터지면) 초기증상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맹장이 터지기도 하나요?
제때 치료하지 않아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맹장(충수)은 왜 터지나요?
염증을 방치하여 터지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 및 터졌을때(터지면) 초기증상 무엇
맹장은 소장이 끝나고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위치한 주머니 모양으로 생긴 기관이며 우측 대장이 끝에는 구불구불하게 생긴 꼬리가 6cm~10cm 정도의 크기로 되어 있으며 사람의 신체 부위 중 크게 쓸모가 있지 않은 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맹장염으로 인해 비교적 흔한 수술인 맹장수술이 해마다 9만건 이상 진행되는 편입니다.
맹장수술이 하두 흔하다보니 저 역시 예전에 맹장 위치에 배가 아파 약 30분정도를 데굴데굴 구른 경험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대변이 급한 것이 아닌 맹장 부근에서 통증이 약 30분간 지속되었는데 119를 불러야 하나 싶기도 하다가 조금은 소심한 성격이다보니 동네방네 알려지는 것이 두려워(?) 그냥 참고 있다가 저절로 아픈 것이 사라졌습니다. 과연 그때 당시에 아팠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요?
- 맹장은 왜 터지나요?
맹장은 염증이 생긴 위치를 치료하지 않고 수일간 방치했을때 염증이 생기고 충수돌기가 터지게 되는데 맹장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세균감염의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다른말로 충수염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성인이 아닌 어린이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림프조직이 지나치게 증식하여 충수 돌기가 폐쇄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작은 대변 덩어리에 의해 입구가 막혀 충수염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맹장염은 다른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급성 기관지염 혹은 홍역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맹장염이 발생했을때 초기 증상은?
맹장염이 발생하면 발생할 수 있는 초기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복부 오른쪽 아랫부분에 심한 통증
2. 발열과 오한
3. 메스꺼움, 구토
4. 변비 및 설사
5. 식욕부진
이 외에도 몇가지 증상이 더 있을 수 있지만 이정도 증상이 평균적으로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복부 오른쪽 아랫부분 통증이 있지만 그 외에 다른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병의 원인과 비슷하기 때문에 대부분 이곳을 원인으로 지목하여 맹장염이 생겼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 맹장이 터지면 수술을 해야 하나요?
맹장염과 충수염은 조금은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맹장이 터지는 것이 아닌 충수가 터져 수술을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맹장 끝에 달린 6cm~10cm정도의 충수돌기 벽이 썩어 구멍이 생기고 고름이 바깥으로 나오는데 이를 복막염이라 부르며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수술로서 이를 제거하는데 수술 비율은 전체 환자의 25%정도입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 및 터졌을때(터지면) 초기증상 무엇인지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맹장과 충수 헷깔리지 말고 잘 알아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