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사본 앞면 뿐만 아니라 뒷면도 요구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분증 사본 앞면 뿐만 아니라 뒷면도 요구하는 이유

신분증 사본 앞면 뿐만 아니라 뒷면도 요구하는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신분증 사본은 앞면만 제출해도 되나요?

요구사항이 없다면 굳이 뒷면까지는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 앞면과 뒷면을 함께 요구하는 경우도 있나요?

예전에는 종종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없는 편입니다.

 

 

과연 지금도 뒷면을 요구하는곳이 있을까요?


신분증 사본 앞면 뿐만 아니라 뒷면도 요구하는 이유

대한민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의 종류에는 가장 대표적으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이 있으며 그 외에도 여권 혹은 국가공인 자격증도 인정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그 외에 최근에 모바일 신분증이 속속들이 도입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모바일 신분증은 100% 인정을 해주는 사례가 적기 때문에 앞서말한 신분증이 아직은 대표적인 신분증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일을 진행하기 위한 조건으로 신분증을 요구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을텐데 주로 신분증의 원본이 아닌 사본을 요구합니다. 저는 프린트 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신분증 원본을 가져가려고 하는데 어짜피 원본을 주면 알아서 출력을 해서 사본화 시켜 가져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별 문제는 없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신분증 요구시 아직도 뒷면을 요구하는데가 있을까요?


- 현재는 신분증 사본 요구시 뒷면까지 요구하지 않는다

불과 2014년까지만 하더라도 신분증 사본을 요구할때 앞면이 아닌 뒷면을 포함하여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는데 신분증에는 그 사람의 신원을 특정할 수 있는 지문이 함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휴대폰 구매시 신분증 앞뒤를 복사하여 저장하고 지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가 무려 2014년까지 진행되었었습니다. 

 

 

신분증 사본 뒷면 저장의 문제는 주민등록증이 제시되었다고 가정할 경우 이용자의 이름,주민등록번호,사진,주소,지문정보 등이 컴퓨터 사진 파일로 저장되는데 여기에는 암호화 처리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날것 그대로 수집 및 저장을 하게 되고 한때 이를 이동통신사에 삭제요청했지만 거부한 사례도 있었기에 문제가 있는 방식이었습니다.

141023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본 저장에 따른 지문정보 수집에 대한 제도 개선 권고.pdf
0.45MB


그래서 현재는 신분증 사본이 주민등록증 외에도 여러가지를 받는 편이며 만약 주민등록증을 받더라도 앞면만 복사할 뿐 뒷면은 복사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 문서를 토대로 확인하시면 왜 뒷면을 요구하는게 불합리한지 더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사본 앞면 뿐만 아니라 뒷면도 요구하는 이유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