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및 절할때 손위치(발위치) 왼쪽 오른쪽?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사 및 절할때 손위치(발위치) 왼쪽 오른쪽?

제사 및 절할때 손위치(발위치) 왼쪽 오른쪽 어디가 위로 올라가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절 하는데도 방법이 있나요?

손을 왼손 혹은 오른손으로 포개는 방법이 절마다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 왼손과 오른손 중 어느손이 올라가는 상황이 많나요?

남자는 왼손이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올라가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제작한 생활정보 글입니다.

 

제사 및 절할때 손위치(발위치) 왼쪽 오른쪽


대한민국은 예로부터 유교사상이 뿌리깊게 박힌 나라지만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로서 일부 기독교와 같은 종교를 가지고 절을 하지 않는 케이스도 있지만 아직도 다수의 사람들은 여러가지 상황에 맞춰 절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안 역시 1년에 3번정도의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절은 어찌보면 따올 수 밖에 없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저희 집에서 지내고 있는 제사상인데요 흔히들 제사를 지내는 메인 주로 어머니라고 하죠 이러한 사람들이 쓰러지거나 제사를 지낼 수 없는 상황이 오면 제사가 사라진다고 하는데 저희 집은 과연 제사가 언제쯤 사라지게 될까요?

 

절할때 손 위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우리가 절을 할때 손의 위치에 대해 그렇게 크게 신경 쓰는 사람은 많지 않는데요 당장 물어봐도 손을 왼손 오른손 중 어디를 위로 올려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을거라 봅니다. 간혹 제사를 지낼때 친척들의 손을 보면 뭐 그냥 제각각이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손 위치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데 어짜피 제사라는게 이러한 격식보다는 마음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요?

왼손을 위로 올리는 절

절할때 손을 서로 포개는데 왼손이 위로 올라가는 상황이 있습니다. 남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무조건 왼손이 위로 올라와야 하며 여자는 흉사에서만 왼손이 위로 올라와야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세배/제사/차례 등이 있으며 흉사라 하면 장례가 있겠죠?

 

 

오른손을 위로 올리는 절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남자가 오른손을 위로 포개어 올리는 절을 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장례식에서만 가능하며 그 이외의 상황은 모두 왼손이 위로 올라와야 합니다. 여자는 반대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오른손이 위로 올라와야 합하고 반대의 경우 왼손이 위로 올라와야 하겠죠?

 

절할때 발 위치는



손위치가 이러하다면 발 위치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남자는 왼발바닥 위에 오른발을 포개도록 되어 있으며 여자는 오른발바닥 위에 왼발을 포개 절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손의 위치는 상황에 따라 변하는데 발의 위치는 상황이 달라져도 변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본걸 수도 있을텐데 발의 위치를 상황에 따라 변경해야 한다는 정보를 접하지를 못했네요.

 

 

제사 및 절할때 손위치(발위치) 왼쪽 오른쪽 어디가 위로 올라가야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번 말하지만 이러한 예절보다 진짜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을 대하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