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계약기간 6개월 원룸살이 가능할까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원룸 계약기간 6개월 원룸살이 가능할까

원룸 계약기간 6개월 원룸살이 가능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원룸 계약기간이 지나면 어떻게 되나요?

 

원룸 계약만료시 건물주의 아무런 응답이 없다면 원룸 계약 자동연장 체결로 보고 있습니다.

 

▶ 원룸 계약만료시 자동연장 기간은 얼마로 보나요?

 

통상적으로 일반 원룸 계약과 동일한 2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인의 원룸 계약기간을 잘 따져보고 원룸 계약기간이 지나면 패널티를 먹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원룸 계약기간?

 

일반적으로 원룸 계약은 2년으로 보고 있지만 장사가 잘 되지 않는 위치의 원룸들은 공실이 생기는 것을 우려하여 단기임대도 가능하게끔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원룸보다는 오피스텔 또는 고시원분야에서 단기임대가 가능한곳이 많을 정도입니다.

 

 

원룸은 그다지 단기임대가 많은 곳이 잘 없죠. 하지만 어찌되었든 단기임대는 주인이 원한다면 6개월 원룸살이와 같은 단기임대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룸 계약시 주의사항은 어떻게 될까요?

 

 

1. 관리비

 

원룸 월세에 포함되지 않는 관리비는 그저 장난질에 불과할 정도로 원룸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전기세 및 난방비를 따로 납부해야 하는 원룸이 있는가 하면 고가의 관리비를 책정하고 전기세 및 난방비를 모두 포함시키는 원룸 역시 존재합니다. 인터넷 및 수도,TV와 같은 공과금 역시 중요한데요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지역인터넷과 같은 비대칭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일명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 렉이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인터넷을 다른 것으로 교체해야 하지만 이미 원룸 계약을 마친상태라면 상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하수구가 막혀 뚫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며 외관상 파손이 아닌 자연적인 고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집기류의 고장현상등을 집주인이 수리하지 않고 세입자에게 금액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2. 무조건 실물을 봐야 한다

 

요즘 인터넷에 올라오는 속칭 다방 직방 원룸 사진들을 보면 하나같이 방을 치워놓은 사진들 뿐입니다. 직접 사람이 살고 있는 채로 방을 찍어야 어느정도 현실성이 있는데 오로지 판매를 위한 방 사진만을 찍다보니 사진을 돌려쓰는 허위매물이 존재하기도 하고 사진으로 볼때랑 실물을 볼때랑 괴리감이 존재합니다.

 

 

무조건 실물을 보되 직방 어플(앱)과 같은 방을 찾기보다는 해당 앱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공인중개사를 찾아 매물을 구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직접 방을 보는 날은 가까운 거리가 아닌이상 하루정도는 휴가를 사용하셔서 하루종일 방을 돌아보고 다니셔야 그나마 좋은 방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3. 방의 상태를 본다

 

정확히는 방이 어떠한 구조로 되어있는지 집기류는 멀쩡하게 잘 동작하고 있는지 봐야 합니다. 예를들면 제가 살고 있는 원룸은 현재는 아니지만 한때 바퀴벌레가 돌아다닐정도로 상태가 안좋았으며 냉장고도 작은 냉장고를 이용중인데 냉동실이 없는 냉장고를 사용했습니다.

 

 

게다가 가스렌지가 아닌 전기렌지를 제공하여 해당기기를 이용해 음식을 조리하다보니 화력이 약해 음식이 제대로 조리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솔직히 살아보지 않는 이상 잘 모르기 때문에 사실상 세입자가 말을 하지 않고 떠난다면 입주과정에서 얻게 되는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주변시세를 따져본다

 

원룸 계약기간을 따져보기 전 주변 시세를 알아봐야 합니다. 방구하기 어플 이용을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지만 단순히 집을 구하기전 시세를 알아보는 용도로는 꽤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세를 보려 하는 방이 허위매물인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원룸 시세를 보기 위한 작업이기 때문이죠.

 

주변시세를 따져본 뒤 가격이 높다면 당연히 딜을 걸어 가격협상을 진행해볼 여지도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거래하는 것은 주인이 아닌 본인이기 때문에 거래를 성사시키지 않고 다른 방을 알아보면 됩니다.

 

 

5. 그 외

 

등기부등본 확인을 통해 집주인과 건물 소유주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하며 집 주변 교통편이 좋은지 확인합니다. 주로 버스보다는 정기권이 가능한 지하철이 가까운 지역에 원룸 계약을 하게 된다면 출퇴근 교통비로 월 10000원가량 되는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원룸 계약기간 6개월 원룸살이 가능한지 여러가지 정보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집주인 재량에 따라 가능하기도 하며 불가능하기도 한 6개월 원룸 계약 만약 단기계약이 아닌 정식계약 2년을 체결했다면 원룸 도배장판 비용과 같은 것을 집주인에게 요구할 수 있으며 계약기간 만료전 이사를 원할 경우 당연히 집주인이 아닌 본인의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것은 당연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