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가점 계산 중요해진 이유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청약 가점 계산 중요해진 이유

주택 청약 가점 계산 중요해진 이유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파트청약 가점계산이 중요해진 이유?


청약 건너뛰기를 못하게 막기 위함입니다.


▶ 청약가점 무주택기간이 중요한가요?


엄청나게 중요하며 사실상 주택이 있는 사람들은 청약당첨이 될 확률이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의견이 일부 포함되어 있으므로 참고용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책청약 가점 계산 중요해진 이유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82부동산대책이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2017년 8월 2일을 기준으로 부동산대책이라는 이름아래 청약방식에도 변화가 되었는데요 기존에는 청약통장년수와 납입금액 그리고 일정한 부양가족만 있으면 왠만해선 10대 1 이하의 청약이라도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82부동산대책 중 청약 관련 내용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기존 청약당첨자들이 또다시 청약을 진행 후 집을 불리는 행위를 막기 위해 아파트 청약 가점 계산 방식이 생겨났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한번 청약을 통해 아파트를 구매한 경우 본인의 이름을 가지고는 청약으로 아파트를 재구매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워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 본인이 미래가 있는 직업이라면 돈을 빌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청약 신청시 최대치에 달하는 아파트 청약 신청을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데요 과연 아파트청약 가점계산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아파트 청약 가점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3가지의 경우에 따른 가점 계산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현재 청약가점 무주택기간이 엄청나게 중요해졌습니다. 상단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예전에 청약으로 한번이라도 집을 구매하셨을 경우 그냥 말 그대로 0점입니다. 최대 32점의 청약 당첨 가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부양가족을 사람 수에 다라 다르게 측정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할머니 한명만 넣으면 거의 고속도로가 뚫리다시피했지만 현재는 1명이면 그냥 10점입니다. 부모님 두분이 일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본인의 밑으로 집어넣는다 해도 최대 15점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약통장 가입기간입니다. 15년 이상 최대 17점을 받을 수 있지만 집을 구한 상태에서는 청약통장이 리셋되기 때문에 다시 한다고 해봐야 큰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이를 토대로 무주택자와 주택자의 주택청약 가점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예전부터 집을 얻고 싶었던 한 직장인이 부모님 두분을 부양가족으로 본인의 밑에 넣은 결과입니다. 대략적으로 50점대의 청약 가점 계산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저처럼 이미 청약을 이미 사용하여 집을 얻은 경우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넣어도 청약가점이 20점을 넘지 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청약에 있어서 30세미만일 경우 청약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에 30세 이전 청약신청을 하려해도 가점을 얻을 수 없다보니 결국 30세이전에 청약 신청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주택청약 가점 계산 중요해진 이유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시도시 미래가 있는 직장이라면 좋은 집을 노려보는 것이 좋다는것이 본인의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