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포네틱 코드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포네틱 코드 알아보기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포네틱 코드 알아보겠습니다.



▶ 군대 무전용어는 왜 이런식으로 발음을 하고 있나요?


특정협의를 거쳐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동안은 변경될 일이 없습니다.


▶ 군대에서 숫자는 어떻게 세나요?


하나 둘 삼 넷 오 여섯 칠 팔 아홉 공 으로 세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군대에 가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포네틱 코드 알아보기


군복무를 전투병과로 하게 되면 이등병때 배우는 용어가 있는데 군대 무전용어 또는 통신용어라고 부르는 포네틱 코드(Phonetic Code)를 배우게 됩니다. 다른 말로 NATO부호라고도 불리는 해당 용어는 ICAO와의 협의를 거쳐 1956년부터 세계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대한민국은 중앙전파관리소 고시 제2016-2호 '무선국의 운용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한국어/영어 음성과 기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어 음성으로는 로마자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글의 주제인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등 순서대로 배워 통신이나 전쟁 중 좌표를 찍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숫자에 해당하는 용어는 한국어로 일명 포병 숫자라 불리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포병 숫자 - 하나,둘,삼,넷,오,여섯,칠,팔,아홉,공


군대를 다녀온 분들은 포병 숫자 용어를 한순간에 말할 수 있지만 군대를 다녀오지 않으신 분들은 아마 한번에 말하기가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통신을 하며 잡음 및 주변 소음으로 인해 제대로 알아듣지 못할 수 있어 이러한 용어를 채택했는데 삼 or 사, 일 or 이 와 같은 용어를 발음하다 혼선이 올 수도 있으며 그것이 전쟁상황이라면 곧 좌표를 잘못 찍게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가게 될 수 있다보니 이러한 용어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네틱 코드 역시 A부터 Z까지의 발음을 로마자를 이용한 단어로 만들어 발음하고 있는데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포네틱 코드 - 알파(ALPHA),브라보(BRAVO),찰리(CHARLIE),델타(DELTA),에코(ECHO),폭스트롯(FOXTROT,폭스라고도 함),골프(GOLF),호텔(HOTEL),인디아(INDIA),줄리엣(JULIETT),킬로(KILO),리마(LIMA),마이크(MIKE),노벰버(NOVEMBER),오스카(OSCAR),파파(PAPA),퀘벡(QUEBEC),로미오(ROMEO),시에라(SIERRA),탱고(TANGO),유니폼(UNIFORM),빅터(VICTOR),위스키(WISKEY),엑스레이(X-RAY),양키(YANKEE),줄루(ZULU)


포네틱 코드 용어 하나하나마나 각각의 뜻을 담고 있는데 예를들면 찰리(Charlie)는 공산당을 부르는 말이며 DELTA HOTEL이라는 뜻은 정통으로 맞았다는 등의 여러가지 말과 뜻이 담겨져 있는 것이 포네틱 코드라 할 수 있습니다. 모두 설명하기에는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이 글의 핵심내용만 이야기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포네틱 코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남자라면 가는 군대에서 모두 배울 수 있으므로 미리 배워두고 군입대를 하게 되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