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소득 기준 이하여야만 해당되는 저소득층 기준은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중위소득 기준 이하여야만 해당되는 저소득층 기준은

중위소득 기준 이하여야만 해당되는 저소득층 기준은 얼마나 될까요?



▶ 저소득층은 얼마나 못살아야 해당되나요?


각 기준마다 중위소득의 일정기준 이하를 달성해야만 조건이 성립합니다. 


▶ 중위소득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의 모든 가구를 소득 순으로 매겼을때 가운데를 차지한 가구의 소득을 말합니다.



대체 얼마나 못살아야만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것일까요?



중위소득 기준 이하여야만 해당되는 저소득층 기준은


대한민국에서 본인은 어떠한 층에 속하느냐를 생각해보시면 본인이 잘사는층에 속한다기보다는 못사는층에 속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역시 잘산다고는 볼 수 없는 생활을 하고 있는데 이는 약간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기준이 없는 채 말하거나 기준을 본인 보다 잘사는 사람들을 잡고 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 중 당장 끼니를 걱정해야 할 사람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정도가 되야만 저소득층이라 할 수 있거든요. 대한민국에서는 저소득층을 일정한 소득에 따라 분류해놓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본인이 얼마나 잘 사는 집인지 대략적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중위소득 기준인데요 매년 일정금액씩 상승하는 중위소득은 1인 증가시마다 853,504원씩 증가하게 되며(2019년 기준) 1인가구 기준 1,707,008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금액의 일정 퍼센트 이하여야만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이 부분에 해당하는 가구를 저소득층이라고 합니다.



교육급여 - 중위소득 기준 50% 이하

주거급여 - 중위소득 기준 43% 이하(2019년 44%)

의료급여 - 중위소득 기준 40% 이하

생계급여 - 중위소득 기준 30% 이하


이런식으로 해당 기준을 이하로 가구의 소득이 있어야만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단순히 수입만을 두고 하는 이야기는 아니며 통계자료의 가구 경상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을 합산한 소득을 말함)의 중간값에 최근 가구소득 평균 증가율, 가구규모에 따른 소득수준의 차이 등을 반영하여 계산되는 자료로서 단순히 본인이 돈을 벌지 못한다고 하여 중위소득 기준에 부합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재산이 많은데 돈만 좀 적게벌면 혜택을 받지 못하니까요.



중위소득 기준 이하여야만 해당되는 저소득층 기준은 얼마나 되는지 표와 함께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저소득층은 영원히 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