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변)이 너무 굵어 딱딱하게 걸렸어요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똥(변)이 너무 굵어 딱딱하게 걸렸어요 해결법

똥(변)이 너무 굵어 딱딱하게 걸렸어요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똥이 잘 안나온다면?


당연히 변비와 관련된 문제겠죠?


▶ 똥이 너무 굵다면?


변비약을 먹어 해결하거나 음식을 가려먹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똥은 왜 굵고 잘 안나오는 것일까요?



똥(변)이 너무 굵어 딱딱하게 걸렸어요 해결법


우리가 똥(배변활동)을 더럽게 생각할지 몰라도 배변활동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생리활동이므로 그것을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초등학교때는 학교에서 배변활동을 하는게 크나큰 잘못인 양 절대 하면 안되더라구요. 뭐 지금은 바뀌었는지 모르겠는데 검색을 해본 결과 최근 몇년까지도 초등학교에서 배변활동을 대부분 안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배변활동을 하지 않음으로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가장 흔한 문제가 아마도 변비가 아닐가 싶습니다. 고의로 참다가 문제가 되어 변비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는 셈이죠. 만약 본인의 배변활동이 주 3회 이하 혹은 주2회정도라면 정상적인 식사를 했다고 가정할 경우 변비의 문제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변비가 걸렸을때는 여러가지 상황이 있는데 아래와 같은 상황으로 본인이 변비에 걸렸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음

- 굵은 똥이 나옴

- 장 건강 이상


속이 좋지 않아 배변활동을 하려 해도 항문에서 똥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것을 두고 변비라 부르는데 단순히 항문에서 변이 막혔을 경우 힘을 두게 되면 동이 항문쪽으로 모이고 힘을 더 주면 모여있던 다량의 동이 밖으로 배출되며 굵은 똥이 나오게 되죠. 간혹 이런 경우 변기가 막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변활동을 할때 뱃속에서 변과 관련된 근육인 치골직장근에 문제가 발생하여 이러한 증상이 나올 수 있는데 이때는 화장실에서 힘을 줄 경우 장 내에서 똥이 걸린 느낌을 받게 됩니다.  



결국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변비약으로 해결을 볼 수 있으며 이미 변비에 걸렸다고 판단되면 너무 늦었기에 그 전부터 변비 예방을 위해 몇가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물을 주기적으로 꾸준하게 마시며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미역국,요플레,요구르트)을 먹어주는 것이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똥(변)이 너무 굵어 딱딱하게 걸렸어요 문제와 해결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꾸준하게 마셔줘야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