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은행(다른은행) 자기앞수표 입금시 수수료 및 주의 사항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타은행(다른은행) 자기앞수표 입금시 수수료 및 주의 사항

타은행(다른은행) 자기앞수표 입금시 수수료 및 주의 사항 알아보겠습니다.



▶ 다른은행으로 수표 입금시 수수료가 있나요?


다른은행으로 수표를 입금하더라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그렇다면 수표를 만들 경우 수수료가 있나요?


수표를 만들때는 적은 금액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수표와 관련된 주의사항을 몇가지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은행(다른은행) 자기앞수표 입금시 수수료 및 주의 사항


요즘 수표를 이용하여 거래를 진행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거라 생각하는데요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 구축이 잘 되어 있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잘못될 경우를 대비하여 계좌이체를 통해 기록을 남겨놓는 것이 수표를 직접 주고받는것보다 편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불법적인거래 역시 마찬가지로 수표를 사용하지 않고 출처를 밝히지 않기 위해 현금을 사용하다보니 결국 수표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예전보다는 수표와 관련된 질문이 거의 없다시피 한데요 수표를 입금하거나 출금하는 과정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수표는 어음이다?


수표는 발행한 은행의 신용이며 어음과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어음의 경우 약속된 날짜에 돈을 돌려주는것이 원칙이지만 수표는 날짜에 상관없이 적혀있는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어느정도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럴일은 없지만 수표를 발행한 은행이 망할 경우 해당 금액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없다는 것은 수표와 어음의 공통이라 할 수 있죠.



- 수표를 만들어 타은행에 입금시 수수료가 필요하나요?


수표를 발행한 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입금을 하더라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어땠는지 모르겠는데 현재 자기앞수표를 만들 경우 최저100원에서 최대 5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장당 400원의 수수료를 받으며 국민은행은 500원의 수수료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 기타 수표 관련 주의사항


수표는 발행일로부터 10일 이내 지급을 위해 제시해야 한다고 규정상으로 존재하긴하지만 1년이상과 같이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유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ATM기기를 통해 입금을 했을 경우 출금을 하는데 24시간이 필요하며 100만원 이상 고액 수표는 ATM입금이 불가능한 채 은행 창구를 통해서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영업시간이 종료되고 나서 입금을 했을 경우 하루가 아닌 이틀의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영업시간 내 입금을 해야만 이틀 후 출금이 가능한 참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타은행(다른은행) 자기앞수표 입금시 수수료 및 주의 사항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수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현재 상황에 이러한 정보가 도움이 되려는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