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면제가 가능한 몸무게 얼마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군대 면제가 가능한 몸무게 얼마

군대 면제가 가능한 몸무게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지금도 몸무게로 군대 면제가 가능한가요?

지금도 여전히 몸무게를 통한 군대 면제가 가능합니다.

▶ 어떤 방식으로 군대 면제 기준이 세워지나요?

BMI 지수를 기준으로 계산되어 면제가 이루어집니다.

 

 

이 내용은 병역판정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대 면제가 가능한 몸무게 얼마

제가 어느덧 군대 전역을 한지 13년이 흘렀습니다. 현재 예비군을 마치고 민방위 5년차이므로 더하면 13년 맞죠? 이런식으로 대부분의 남자라면 군대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기는 하지만 일부 남자들은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군대를 가지 않으려는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아마 가장 큰 이유는 군복무에 비해 주어지는 보상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적인 군전역 후 주어지는 보상도 없을 뿐더러 군 복무중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서 제대로 보상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군복무를 하지 않을 수만 있다면 안했을지도 모르지만 어쩌겠습니까? 몸은 멀쩡한데 뺄 방법은 없으니 그냥 갔다오는 수 밖에요.

군복무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제목에서 말하는 몸무게의 일정등급 이상 또는 이하입니다. 주로 이하로는 내리기가 힘들다보니 고의로 살을 찌우는 방법을 통해 군면제를 노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살을 급속도로 찌운것이 확인되면 병역법에 의해 감옥에 갈 수도 있다보니 몸무게로 인한 병역 면제는 장기간의 시기를 두고 관찰하다가 불시에 호출하는 등의 까다로운 조건이 있습니다.

 

 

- 군 면제가 가능한 몸무게는 BMI지수로

어쨌거나 결국 BMI지수라는 것을 두고 그것을 이용하여 특정 지수 이하 및 이상을 군면제화 시키고 있는데 해당 법령 및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역판정 신체검사 등 검사규칙 제10조(신장 체중에 따른 신체등급의 판정기준) 1항 ▶ 신체검사대상자의 신장ㆍ체중에 따른 신체등급의 판정기준은 별표 2와 같다.  

2항 ▶ 체중측정결과 그 판정기준등급이 4급 또는 5급에 해당하는 자로서 체중조절에 의한 체중변동등의 사유로 정확한 측정이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에 대하여는 체중을 재측정할 수 있다.


표에 나온 자료를 토대로 볼때 BMI 지수는 14미만 50이상이 나와야 합니다. 그러면 본인의 BMI 지수를 측정해볼까요?


본인의 키와 몸무게를 대입해보았습니다. BMI 지수에 나이의 높고 낮음은 없는데요 25.39로 비만이 나왔습니다. 본인의 상태로 면제를 받으려면 얼마의 몸무게를 가져야 할까요?


173cm 기준 몸무게가 150kg이 되어야만 BMI지수가 50이 되어 군 면제가 가능한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키에 몸무게가 150kg이면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살이 찐 사람들 정도의 수준인데 고의로 그 몸무게를 만드는게 쉽지 않겠죠?

 

 

군대 면제가 가능한 몸무게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BMI 지수 때문에 수시로 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