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평발은 군면제가 가능할까 공익 및 유전 여부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아직도 평발은 군면제가 가능할까 공익 및 유전 여부

아직도 평발은 군면제가 가능할까 공익 및 유전 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평발은 유전인가요?

유전적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가능성도 있습니다.

▶ 평발은 군대 면제 대상인가요?

현재는 평발로 군대 면제를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4급 내지 현역으로 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어떻게 해야 평발로 군대 면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아직도 평발은 군면제가 가능할까 공익 및 유전 여부

여러분은 발모양이 어떻게 되나요? 저는 지극히 정상적인 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걷는데 지장없는 수준의 발 모양을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모두들 그러한 것은 아니며 일부 적은 사람들은 발바닥이 곡선이 져 있지 않고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는 평발의 형태를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약 20년 전쯤인 2000년대 초반만 해도 평발로 인해 군대를 면제받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평발로 인해 오래 걷기가 힘들다 판단하여 군면제가 되는 경우 종종 있었습니다. 제가 아는 친척 역시 평발로 인해 군면제를 받은것을 본 적이 있어 한때 내심 부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었죠.

 


- 평발은 유전인가?

평발은 선천적인 유전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자세가 흐트러진 채 오랜 세월을 살았을 경우 후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로 생활습관이 엉망인 경우 평발이 될 수 있는데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다녔을때도 후천적 평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발은 아치 즉 발바닥의 오목한 구조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체중이 없어도 아치가 만들어지지 않는 강직성 평발이 존재하며 체중을 싣지 않을 경우 발바닥에 아치가 생기는 유연성 평발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유연성 평발은 일사에 지장을 주지 않지만 강직성 평발은 잠깐만 걸어도 발이 아파 오래 걷지 못하기 때문에 군대와 관련있는 평발이 바로 강직성 평발입니다.

 


- 평발은 군대를 면제받을 수 있나?

평발은 예전과는 다르게 현재는 5급 국민역이라고 부르는 면제는 거의 없으며 4급도 쉽지 않습니다. 면제 혹은 4급을 받기 위해서는 100% 강직성 평발에 엑스레이 사진 촬영시 거골과 제1증족골의 각도가 15도 이상인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정도면 30분 이상 걷는게 어려울 정도이며 만성적인 관절염에 시달리게 됩니다.

만약 본인이 강직성 평발에 해당하며 선천적으로 평발을 가지고 있어 어린 나이부터 교정 및 치료를 해왔다면 상황에 따라 면제를 받을 확률은 그만큼 높아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진단서 외에도 엑스레이 사진의 위조를 막기 위해 즉석에서 촬영을 다시 하여 판정을 내리는 편이므로 단순히 면제를 받을 확률이 전보다 높다 뿐 100% 면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면제보다는 공익(사회복무요원)이 될 확률이 더 크죠.

 

 

아직도 평발은 군면제가 가능할까 공익 및 유전 여부 알아보았습니다. 평발로 군면제를 받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