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꼬맨 후 (꿰맨) 상처 소독 및 관리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손가락 꼬맨 후 (꿰맨) 상처 소독 및 관리법

손가락 꼬맨 후 (꿰맨) 상처 소독 및 관리법 알아보겠습니다.

 

 

▶ 손가락은 꿰매고 난 뒤 얼마만에 실밥을 푸나요?

2주 전후로 실밥을 풀게 됩니다.

▶ 실밥 제거 전에 주의할 점이 있나요?

실밥 제거 2~3일 전 내원하여 상처를 확인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꼬맨 곳은 잘 관리해야 흉터가 남지 않겠죠?


손가락 꼬맨 후 (꿰맨) 상처 소독 및 관리법

여러분들은 몸에 상처가 발생하여 어딘가를 꼬매(꿰매)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여렸을 적 칼을 가지고 놀다가 잘못하여 떨어뜨리는 중 놓쳐 왼쪽 세번째 중지손가락 중 일부가 찢어졌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어쩔 줄 몰라 집에 돌아왔는데 아무도 없어 피가 나는 손가락을 부여잡고 그릇에 피를 뚝뚝 떨어뜨리고 아무것도 하지 못했었는데 10여분 뒤 엄마가 집에 돌아와 함께 병원을 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찢어진 부위를 꿰매고 난 뒤 현재 성인이 되어서도 수술자국은 여전히 남아있는데요 손가락만 보고 있으면 약 30년전 그날의 기억이 대략적으로 펼쳐지며 떠오르곤 합니다. 그 뒤로는 어딘가 찢어져 상처로 인해 꿰맨 적은 없지만 제 가슴 속 깊이 그 날의 기억은 잊을 수 없습니다.


- 손가락을 꿰매고 나서 실밥은 언제 제거?

몸의 어딘가를 꿰맬때 부위마다 실밥을 제거하는 일자가 다른데요 부위별로 따져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얼굴 : 5일
두피 : 7일~10일
가슴 : 10일
배 : 7일~10일
팔, 다리 : 10일 ~ 14일
관절, 손(손가락),발(발가락) : 2주

적게는 5일부터 최대 2주정도까지 실밥을 제거하는 일자가 서로 다른데 주로 해당 일자를 기준으로 하루정도를 전후로 수술을 받았던 병원에 재방문하여 상처를 확인받은 뒤 이정도면 괜찮다 싶을때 실밥을 풀게 됩니다. 집에 있는 동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생리식염수 드레싱 작업을 시행하기도 하며 최대한 물에 닿지 않게 주의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 실밥 제거 후 주의사항

실밥을 제거했다면 상처의 안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밴드를 붙이고 2~3일간 물을 묻히지 않아야 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게죠? 그 외에는 병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레이져 치료를 권하는 곳도 있으며 가격이 가격인 만큼 거기까지는 가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더마틱스와 같은 상처연고를 바르며 청결을 유지하면 대부분 상처가 정상적으로 아물게 됩니다.

 

 

손가락 꼬맨 후 (꿰맨) 상처 소독 및 관리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흉터를 완벽하게 없애고 싶다면 레이져 치료가 필수이지만 아무래도 가격이 문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