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케이뱅크 1금융권 인가요 2금융권과의 차이 및 은행 종류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1금융권 인가요 2금융권과의 차이 및 은행 종류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1금융권 인가요 2금융권과의 차이 및 은행 종류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카카오뱅크 & 케이뱅크는 1금융권인가요?

두곳 모두 1금융권에 속합니다.

▶ 1금융권과 2금융권은 무엇으로 나뉘어지나요?

제공되는 서비스와 자금조달로 인한 차이가 있습니다.

 

 

과연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는 얼마나 되는것일까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1금융권 인가요 2금융권과의 차이 및 은행 종류

대한민국에는 수십개의 은행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이윤을 남기는 장사를 하는 일종의 장사를 하고 있으며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방문하여 장사를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장사를 도와주는 방법에는 일반적인 적금/예금이 있으며 그밖에도 돈을 빌리는 행위 역시 은행에 이윤이 남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장사를 도와주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은행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은행마다 어느정도 차이를 누고 운영하기 때문에 본인의 운영방식에 따라 적절하게 은행을 찾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그리고 기타 다른 은행들은 어덯게 돌아가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 카카오뱅크 & 케이뱅크는 1금융권인가요? 2금융권과의 차이는?

 

인터넷 전문은행이라 부르는 카카오뱅크 & 케이뱅크는 아시는분들은 아시다시피 1금융권인데요 1금융권이 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과 어느정도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전국 곳곳에 지점망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인터넷으로 업무를 볼 수 있는 카카오뱅크 & 케이뱅크가 여기에 속하기도 하며 후발주자로 나서는 토스 역시 1금융권 인터넷 전문은행이 되기 위해 준비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1금융권 말고도 2금융권 혹은 3금융이라고 부르는 업체들을 보셨을겁니다. 여기서 2금융권이란 은행이라고 부르지는 않지만 은행업무를 담당하는 금융회사들을 말하는데 대표적인 회사는 증권사,보험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2금융권이 은행이 아니라고 볼 수는 없는데 농협,신협,수협,새마을금고와 같은 상호저축은행이 2금융권에 포함됩니다. 흔히 말하는 XXX저축은행이 여기에 들어갑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돈을 빌리거나 이자를 지급하는 행위에 구간별 차이가 크다는건데요 1금융권은 본인의 신용이 좋으면 돈을 크게 빌릴 수 있으며 이자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2금융권에서는 돈을 크게 빌릴 수 있긴 하지만 이자가 1금융권보다는 상대적으로 큰 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예금에 있어서는 이자가 2금융권이 더 높게 지급된다는 것인데요 가입자를 모으기 위해 한시적으로 이벤트를 벌여 5%~7%대의 이자를 지급한다는 조건으로 적금계좌를 모집한 적도 있습니다. 물론 1금융권이라고 해서 그런게 없는것은 아니었지만요.

3금융권 혹은 사금융이라고 하는 업체도 있는데 이들을 속된 말로 대부업체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신용이 낮더라도 돈을 빌리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금액이 몇백만원단위의 소액정도에 한계가 있으며 돈을 빌리느넫 지불해야 하는 이자도 상당히 쎈 편이며 법정 최고이자인 24%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그래서 아주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3금융권은 이용하는게 아니라고들 하죠.

 

 

-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은행 갯수는?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은행갯수는 한국은행을 포함하여 수십개가 존재하고 있는데 리스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괄호안의 번호는 은행코드입니다.

◎ 중앙은행
한국은행 (001)

◎ 주요은행
KB국민은행(KB금융그룹 계열) (004) / 신한은행(신한금융그룹 계열) (088) / 우리은행(우리금융그룹 계열)(020) / 하나은행(하나금융그룹 계열) (081)

◎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KT 계열) (089) / 카카오뱅크(카카오 계열) (090)

◎ 국책은행
한국산업은행(KDB산업은행) (002) / 중소기업은행(IBK기업은행) (003) / 한국수출입은행 (008)

◎ 특수은행
NH농협은행(농협 산하 NH농협금융그룹 계열) (011) / 수협은행 (007)

◎ 지방은행
대구은행(DGB금융그룹 계열) (031) / 부산은행(BNK금융그룹 계열) (032) / 경남은행(BNK금융그룹 계열) (039) / 광주은행 (JB금융지주 계열) (034) / 전북은행(JB금융지주 계열) (037) / 제주은행(신한금융그룹 계열) (035)

◎ 외국계 은행
노바스코샤은행 / 도이체방크 (055) / 모건스탠리은행 / 미즈호코퍼레이트은행 (058) / 미쓰비시 도쿄 UFJ 은행 (059) / 바클레이즈은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060) / 소시에테제네랄 / 중국은행 / 중국공상은행 / 호주뉴질랜드은행 / ABN암로은행 (056) / BNP파리바 (061) / DBS은행 / HSBC은행 (054) / JP모간체이스 / UBS은행 /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 (023) / 한국씨티은행 (027) / 중국교통은행 (066) / 미쓰이스미토모은행

◎ 상호금융기관
수협 (007)  / 농협 (012) / 산림조합 (064)

◎ 서민금융기관

새마을금고 (045) / 신협 (048)

◎ 비은행 금융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우체국) (071)

◎ 상호저축은행 (050)
BNK저축은행 / DB저축은행 / DH저축은행 / IBK저축은행 / JT저축은행 / JT친애저축은행 / KB저축은행 / NH저축은행 / OK저축은행 / S&T저축은행 / SBI저축은행 / 강원저축은행 / 고려저축은행 / 공평저축은행 / 구미저축은행 / 국제저축은행 / 금화저축은행 / 남양저축은행 / 대명저축은행 / 대백저축은행 / 대신저축은행 /대아저축은행 / 대원저축은행 / 대한저축은행 / 더블저축은행 / 더케이저축은행 / 동양저축은행 / 동원제일저축은행 / 드림저축은행 / 머스트삼일저축은행 / 모아저축은행 / 민국저축은행 / 부림저축은행 / 삼보저축은행 / 삼정저축은행 / 삼호저축은행 / 세람저축은행 / 세종저축은행 / 센트럴저축은행 / 솔브레인저축은행 / 스마트저축은행 / 스카이저축은행 / 스타저축은행 / 신안저축은행 / 신한저축은행 / 아산저축은행 / 아주저축은행 / 안국저축은행 / 안양저축은행 / 애큐온저축은행 / 엠에스저축은행 / 영진저축은행 / 예가람저축은행 / 오성저축은행 / 오에스비저축은행 / 오투저축은행 / 우리저축은행 / 웰컴저축은행 / 유니온저축은행  / 유안타저축은행 / 융창저축은행 / 인성저축은행 / 인천저축은행 / 조은저축은행 / 조흥저축은행 / 진주저축은행 / 참저축은행 / 청주저축은행 / 키움예스저축은행 / 키움저축은행 / 페퍼저축은행 / 평택저축은행 / 푸른저축은행 / 하나저축은행 / 한국투자저축은행 / 한성저축은행 / 한화저축은행 / 유진저축은행 / 흥국저축은행

◎ 금융투자회사(종합증권사)
IBK투자증권 (225) / 유안타증권 (209) / KB증권 (218) / 미래에셋대우 (238) / 삼성증권 (240) / 한국투자증권 (243) / NH투자증권 (247) / 교보증권 (261) / 하이투자증권 (262) / 현대차투자증권 (263) / 키움증권 (264) / 이베스트투자증권 (265) / SK증권 (266) / 대신증권 (267) / 한화투자증권 (269) / 하나금융투자 (270) / 신한금융투자 (278) / DB금융투자 (279) / 유진투자증권 (280) / 메리츠종합금융증권 (287) / 부국증권 (290) / 신영증권 (291) / 케이프투자증권 (292)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1금융권 인가요 2금융권과의 차이 및 은행 종류는 얼마나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돈을 조금이라도 더 벌기 위해서 1금융권에서 2금융권으로 진출하는것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