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만들기 장단점 및 필요한 서류는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청약통장 만들기 장단점 및 필요한 서류는

청약통장 만들기 장단덤 및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청약저축 통장 만들때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나요?

 

청약통장 서류는 따로 필요 없이 신분증과 도장만 있다면 개설이 가능합니다.

 

▶ 청약통장 납입횟수가 중요한가요?

 

청약통장 납입횟수는 돈을 빌릴때 이자와도 연관이 높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본인 이름으로 집이 없으시다면 청약저축 통장 만들기 작업은 필수입니다.

 

 

주택청약통장이란? 

 

주택청약통장이란 무엇일까요? 주로 아파트 건설 후 분양을 위해 사용하는 청약통장은 아파트 대신 주택이란 용어를 사용하며 주택청약통장이란 상품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상품명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까지의 일정금액을 24개월간 납입하게 되므로서 청약통장 1순위 조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해당 조건만으로 1순위에 들어가도 통장 외 청약통장 가점(부양가족,기존 주택소유여부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기있는 청약의 경우 청약통장 개설만 한다고 해서는 집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청약통장은 금액보다 가입기간이 중요합니다. 즉 청약통장 납입횟수가 중요한데요 얼마를 저축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닌 얼마의 기간동안 저축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24개월이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 외에도 36개월 이상인 경우 은행에서 청약당첨 후 돈을 빌릴때 0.2% 이자 감면이 들어갑니다.

 

 

즉 청약통장 36개월을 채우지 못했는데도 불구하고 청약당첨이 되었을 경우 돈을 빌릴때 이자 감면이 0.1%밖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청약통장 12개월 이상 납입시 0.1% 이자 감면이 이루어지며 35개월까지 0.1% 이자 감면이 적용되다 36개월부터는 0.2% 이자 감면이 적용되므로 하루벌어 하루먹고 살지 않는 어려운 삶이 아닌 이상에 무조건 청약저축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청약통장 해지시에만 그동안의 납입했던 이자 발생이 이루어지며 납입기간동안은 이자 발생상황을 거래내역을 통해 알 수 없으므로 이것 또한 청약통장 단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청약 당첨이 된 이후 계약포기를 할 경우 청약통장이 날아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청약통장 가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 역시 존재합니다.

 

 

청약통장 만들때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그렇다면 청약통장 만들때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서류같은건 필요 없으며 신분증과 도장을 들고 본인의 주거래 은행을 방문하여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에 가입하면 됩니다. 개설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며 성인인 경우 누구나 상품가입이 가능하지만 미성년자인 경우 부모님의 동의가 있어야만 하며 부모님이 대신 자녀의 청약저축 상품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청약통장 만들기 장단점 및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청약통장 납입횟수가 중요하며 36회 이상 진행되어야만 높은 이자감면이 이루어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