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주말을 평일같이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주말을 평일같이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주말을 평일같이 보내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월요병이 무엇인가요?


한주를 새로 시작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 월요병은 어떻게 해결해야만 할까요?


주말을 평일같이 보내면 되지만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놓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주말을 평일같이


평일 중 마지막이라고 불리는 금요일이 지나고 다가오는 토요일과 일요일은 상대적으로 다른 평일보다 시간이 빨리 지나간다고 생각된 적이 여러번 있었습니다. 오죽하면 월화수목금퇼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시간이 빨리 지나는 것을 느낀 적이 많았었죠. 특히 개그콘서트가 끝나기 직전 빠밤밤~ 하는 알림소리는 모든 이들의 월요병을 더욱 극대화시키기도 했죠. 다시 다가오는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이 오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아 월요병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난지 꽤 오랜시간이 지났습니다.


사실 월요병은 엄밀히 말하자면 병은 아니고 그냥 한주의 시작을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핑계가 용어화된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월요병에 걸리지는 않는데요 주로 삶의 여유가 많은 사람일 수록 월요병에 걸릴 확률이 적습니다. 예를들면 일을 하지 않아도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는 사람이라든지 일을 하는데 있어 가성비가 높아 조금만 일을 해도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사람과 같이 대부분의 월요병은 직업과 돈의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후를 보내고 있는 노인들은 월요병이 있을까요? 주말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 교대근무를 하는 사람들도 월요병이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렇듯 월요병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볼때 많은 사람들이 먹고 살기 위해서 일을 해야 하고 그러다보니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이 싫어 월요병이 걸리게 마련인데 어떻게 해야 월요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까요?



1. 일찍 잠을 잔다


평소보다 잠을 일찍잔 뒤 월요일에 대비하는데 개인적으로 잠들기 최대 2시간 전 미리 잠을 청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개운한 월요일을 맞이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엄청난 도움은 아니지만 월요일을 시작하는데 나름대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평소와 같이 생활한다


월요병의 이유 중 하나인데 주말에 늦잠을 자고 평일에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하느라 밤늦게까지 작업(온라인게임,밀린 드라마 보기 등)을 하다보면 생체리듬이 깨져 월요일 기상하는 것이 다른 요일보다 상대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주말에도 평소와 같이 일찍 일어나 생활을 하게 되면 오전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남게 되는데 굳이 밤에 일을 하지 않아도 오전에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늦게까지 작업을 하는 일도 없어지게 되고 월요일 아침 조금은 피곤한 감이 없도록 하여 기상할 수 있겠죠.



3. 주말에도 일을 한다


사실 가장 어처구니 없는 답변이며 뉴스에 한번 나온 뒤 비웃음을 사기도 했지만 주말에 일을 실제로 해본 결과 아주 조금은 월요병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모든 직업이 가능한 방법은 아니며 일부 직업군에서만 가능한 방법이긴 하지만 계속적인 일을 하는 것이 아닌 한시간정도만 일을 해주는 것도 다음날 월요일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주말을 평일같이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사실 모두 실천이 가능한 방법이긴 하지만 반강제적으로 출근해야 하는 회사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주말의 마인드가 서로간에 다르기 때문에 알면서도 행하기가 쉽지 않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