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시간은 몇시가 기준일까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새벽 시간은 몇시가 기준일까

새벽 시간은 몇시가 기준일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언제부터를 새벽이라고 말하나요?


대부분 잠을 자고 해가뜨지 않은 시간대를 새벽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 새벽은 어느시간대 인가요?


정확한 시간대는 없지만 보통 오전 03시부터 06시 해뜨기 전을 새벽시간대로 보고 있습니다.



새벽은 왜 시간대가 정확하지 않은걸까요?



새벽 시간은 몇시가 기준일까


우리가 어떠한 일로 인해 밤을 꼴딱 샌 다음 출근을 해서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 경우 누군가 주변에서 '어제 몇시에 잤어?' 라고 물어보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뭐라고 대답할까요? 오전 두시 아니면 오전 세시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겁니다. 대부분 새벽 두시 또는 새벽 세시라고 답을 하겠죠?


새벽의 정의는 해가 지고 난 뒤부터 시작을 하는 것은 아니고 해가 뜨기 전 동이 트는 이른 아침을 의미하는 용어인데 조금 확대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새벽 두시와 새벽 세시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새벽시간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일출시간을 알아야 하는데요 여름은 일출시간이 겨울보다 빠른 오전 6시쯤이고 겨울은 일출시간이 조금 늦은 오전 7시경이기 때문에 여름시간을 기준으로 말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간단위까지 쪼개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알아듣기에 따라 맞을 수도 있기도 하고 아닐 수도 있으므로 그냥 두루뭉실하게 이야기를 하는거죠.


분명한 것은 오전6시를 새벽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거라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날이 어둡다해도 6시이전 시간인 오전 5시까지가 새벽이며 빠르게는 오전2시부터가 새벽이 될 수도 있죠. 혹시 오전1시도 새벽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나 모르겠습니다.



새벽 시간은 몇시가 기준일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의미는 있지만 정확한 시간대는 존재하지 않는 새벽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