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날씨 최대 언제까지 보기 가능할까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난 날씨 최대 언제까지 보기 가능할까

지난 날씨 최대 언제까지 보기 가능할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지난 날씨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네이버날씨 또는 기상청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최대 언제까지 날씨를 볼 수 있나요?


네이버는 2002년까지 볼 수 있으며 기상청은 그보다 오래된 1960년까지 날씨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기록을 가지고 과연 어디다 사용할 수 있을까요?



지난 날씨 최대 언제까지 보기 가능할까


우리가 여러해를 지나가며 나이를 먹었을때 문득 특정일에 대한 날씨는 어땠을지 궁금해하는 상황이 언젠가는 한번쯤 찾아오게 됩니다. 예를들면 20년전 초등학교 졸업식때 비가 왔었나? 또는 유치원 소풍갔을때 날씨는 어땠나? 이런거 말이죠. 이러한 상황이 아니고서야 굳이 지나간 날짜에 대한 날씨를 찾아볼 일은 일반인으로서는 잘 없을거라 생각하는데 날씨를 가지고 연구하는 사람들은 그동안의 데이터를 가지고 이후의 날씨를 예측하거나 역사적 자료로 사용하기도 하게 되겠죠?



현재 전산화가 잘되어 있다보니 특정일에 대한 날씨를 알아내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크게 네이버날씨 및 기상청 두군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데 어짜피 모두 기상청 날씨 자료를 이용하여 재가공하여 제공하다보니 그냥 기상청을 찾아보시는게 더 낫겠죠?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로 접속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접속을 하게 되면 지상관측자료라는 항목이 나오게 되며 일별자료,요소별자료,순별자료 세가지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과거 날씨 자료는 1960년 1월이며 그 이전 자료는 전산화가 되어 있지 않은 듯 볼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날씨는 2002년 1월 이전 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래픽적으로 쉽게 볼 수 있는 과거 몇년단위의 날씨를 보고 싶다면 네이버날씨를 보시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으며 수십년전 날씨를 알고 싶다면 당연히 기상청 자료를 봐야 하겠죠?



지난 날씨 최대 언제까지 보기 가능할까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므로 년도만 알아두셨다가 원하는 곳에서 확인해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