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전환복무 의무소방 지원 및 복무기간 23개월부터 단계적으로 단축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군대 전환복무 의무소방 지원 및 복무기간 23개월부터 단계적으로 단축

군대 전환복무 의무소방 지원 및 복무기간 23개월부터 단계적으로 단축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의무소방 단축은 얼마나 되나요?

최대 20개월까지 단축되고 있습니다.

▶ 어떻게 단축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2주일 단위로 하루씩 단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군대는 먼저가는게 장땡입니다.


군대 전환복무 의무소방 지원 및 복무기간 23개월부터 단계적으로 단축

군대를 갔다오는 것은 힘들면서도 보람이 그렇게 많지 않은 일이다보니 여기저기서 군대로 인해 각종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종종 부실하게 군복무를 하다 문제가 되기도 하고 대체복무를 하다가 논란이 된 경우도 있어 군복무를 하거나 군복무를 이미 마친사람들의 대우가 좀 더 높아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군입대를 하게 되면 4군(육해공해병)중 하나에 들어갈 확률이 거의 대부분인데 그 외에도 다른 길로 빠질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산업체(산업기능요원)를 통한 대체복무 혹은 승선근무예비역과 같은 조금 다른 케이스로 군복무를 대체하는것인데 이 외에도 의무경찰 및 여기서 이야기하는 의무소방원 제도로 군복무를 대신하는 전환복무개념도 있습니다.

 


- 의무소방원은 어떻게 지원하나요?

의무소방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만18세 이상 28세 이하의 어느정도 나이제한이 있으며 병역준비가 되어 신체검사를 기다리는 사람 혹은 보충역으로 분류가 된 사람들 중에서 추첨을 통해 선발하여 뽑게 됩니다. 평역판정검사를 받았을 경우 해당되는 증명서(신체검사결과통보서 등)를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최종학력증명서 및 공무원채용 신체검사서와 같이 대체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 의무소방원은 신체조건이 어떻게 되어야 지원이 가능한가요?

의무소방원에 지원하기 위한 신체조건으로는 신장 146cm 이상의 교정시력 0.8 이상이며 색맹 혹은 색약이 아니어야 하고 쳥력이 정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 혹은 저혈압 대상이 아니어야 하며 한눈에 봤을때 몸에 이상이 없는 사람이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체조건이 들어간다 하더라도 일정 체력기준을 통해 테스트 후 선발하게 되는데 제자리 멀리뛰기 205cm 이상,윗몸 일으키기 1분에 26회 이상,달리기 8.5초 내,1200m 달리기는 6분 19초 내에 들어가야 하는 등 신체검사와 체력테스트에 모두 통과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 의무소방원의 복무기간은?

의무소방원은 교육훈련 8주(군사교육 4주,소방교육 4주)를 포함하여 23개월의 근무를 하게 되는데 2018년 10월 1일 전역자부터 2주당 1일씩 군복무가 단축됩니다. 이 작업은 20개월이 될때까지 단축되는데 아래표를 보시면 이해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군복무기간이 해군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2020년 4월 20일 이후부터 입대하는 사람들은 3개월이 줄어든 20개월 군복무를 하게 됩니다.

 

 

군대 전환복무 의무소방 지원 및 복무기간 23개월부터 단계적으로 단축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아무리 시간이 흐르며 군복무기간이 줄어든다 해도 미리가는게 최곱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