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및 새끼손가락 단지증 원인 유전 여부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엄지손가락 및 새끼손가락 단지증 원인 유전 여부

a엄지손가락 및 새끼손가락 단지증 원인 유전 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단지증은 유전인가요?

유전으로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주변에 단지증인 분이 있나요?

여자친구가 단지증입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경험담을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엄지손가락 및 새끼손가락 단지증 원인 유전 여부

여러분들은 주변에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짧은 단지증인 사람을 본적이 있으신가요? 손가락은 뭔가 작업을 하며 사람들의 눈에 보일 수 있다보니 단지증이라면 티가 나게 마련인데 발가락은 본인이 공개를 하지 않는다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을거라 봅니다.

손가락 혹은 발가락 중 어느 하나가 정상적이지 못하고 짧은 것을 의학용어로 단지증이라고 합니다. 제 여자친구가 단지증을 가지고 있는데 소개팅 당시만 해도 단지증에 대해 조금은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관계가 진전된 지금은 아무렇지도 않게 바라보고 있으며 오히려 짧은 손가락이 사랑스럽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단지증은 왜 발생하는걸까요?


- 손가락 발가락 단지증 원인

단지증이라고 해서 뼈가 없는 것은 아니며 뼈는 있지만 크기가 작아 발생하는 문제로서 유전 및 선천성으로 발생하는 원인이 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어나서 정상적인 사람이 단지증으로 변할 확률은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없다고 보시면 되지만 간록 외상 혹은 감염으로 인해 성장판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후천성 단지증도 드물게 존재합니다. 단 선천성과 유전은 조금 다른 의미로 아셔야 하는데 태어날때 단지증을 가지고 태어나게 되면 선천성, 엄마와 아빠로부터 물려받아 생긴 것은 유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여자친구의 경우 선천성이 아닌 유전에 의한 단지증인데 부모로부터 유전된 단지증은 아니고 할머니쪽으로부터 유전된 것이라고 합니다. 부모가 단지증이라고 해서 자식에게 단지증이 유전될 확률이 10%정도라고 하니 할머니에게 유전이 이루어졌다고 하면 아마 그보다 더 낮은 확률이 아닐까 생각이 들비낟.


- 단지증을 가졌다면 무슨 문제가?

단지증이 있다고 해서 기능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여자친구가 하는 일을 봐도 단지증으로 인해 뭔가 불편을 겪거나 하는 모습을 보질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손가락에 한해서이며 발가락에 단지증이 있다면 문제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1. 정신적 스트레스

손가락과 발가락 모두에 해당하는 내용인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본인이 극복했다면 상관없지만 남들에게 보여지는 모습이 정상은 아니니까요. 특히 수영장 및 워터파크 혹은 찜질방(사우나)와 같이 손발을 내놓고 다녀야 하는 상황이나 하이힐을 신고 돌아다니는 행위를 하는데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2. 기능적 문제

발가락에 단지증이 있으면 오래 걷지 못하고 달리기를 제대로 할 수 없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발가락보다 엄지발가락에 단지증이 발생했다면 발에서 힘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엄지발가락의 단지증으로 인해 다른 발가락에 단지증이 발생한 것보다 더 큰 무리가 따르게 됩니다.

 


- 단지증은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단지증은 위와 같은 기능상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수술을 하는게 맞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정신적인 문제만 발생하여 이를 극복해냈다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본인이 사귀고 있는 여자친구는 이미 단지증에 대해서 아무런 거부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짧은 엄지손가락으로 인해 작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여 이미 정신적으로는 극복한 상태이며 저 역시 아무말도 하고 있지 않아 수술로 복원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엄지손가락 및 새끼손가락 단지증 원인 유전 여부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경험담이 포함되어 있는 글이므로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