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술마시고) 손(다리 팔 등)저림 문제 왜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술먹고(술마시고) 손(다리 팔 등)저림 문제 왜

술먹고(술마시고) 손(다리 팔 등)저림 문제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술먹고 몸의 신체 중 일부가 저리는 것은 왜 그런가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 손 발 등 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본인의 신체나 건강상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술먹고(술마시고) 손(다리 팔 등)저림 문제 왜

저는 술을 한잔만 마셔도 얼굴이 새빨개지는 타입이다보니 예전부터 술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강제적으로 마셔야 할 상황에서만 조금 마시는 편이었으며 약간의 쇼(?)를 통해 오바이트도 하고 얼굴을 빨개지게 만들었더니 술을 권장하지 않게 되어 이제는 아예 술을 입에 대지 않고 음료수만 마시는 스타일로 변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술과 관련된 문제는 일으킬래야 일으킬 수가 없는데 간혹 몸이 좋지 않은 분들이 음주를 하고 다음날 손이나 발이 저려 고생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원인이라는게 한가지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보니 본인에게 해당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가급적 저같이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술마시고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 

음주 뒤 몸의 일부분에 전기가 흐르는 듯한 저리는 현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몇가지 이유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혈액순환 이상

술을 마시고 저리는 현상 중 가장 높은 원인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혈액순환에 이상이 발생했을때인데 자주 발생하지 않아 느끼지 못했을 수 있으나 술을 마신 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술에 의한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시간동안만이라도 술을 끊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그 생각은 저림 현상이 줄어들며 같이 사라지게 되죠. 술을 먹지 말고 동일 증상이 나타나는지 지켜보셔야 하는데 사실 이건 술을 마시든 안마시든 진찰을 받아보는 것 외에는 별다른 해결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 영양 부족

다른 원인으로는 몸에 영양분이 부족해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비타민 B1 / 비타민 B12 가 부족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음주를 평소에 잘 안하다가 한꺼번에 많은 음주를 했을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데 해당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서 영양 부족분 및 손발이 저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통풍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생기는 통풍으로 인해 손발 저림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술과 되도록 멀리해야 하는 통풍은 손발의 관절에 큰 통증을 가져오게 되는데 전기가 오는 듯한 찌릿한 증상과 함께 상당한 고통이 오기 때문에 술을 마시고 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통풍에 대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수액대사 문제

수액대사란 신장 / 비위 / 폐 등이 관여를 하여 수분이 몸을 도는 것인데 소변이나 노폐물 배출에 문제가 생겨 신장 사구체에 찌꺼기들이 쌓이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술을 마신 뒤 다음날 손부터 팔까지 10분가량 움직이면서 몸의 순환을 유도해본 뒤 동일하게 저림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증상이 나아질 경우 수액대사로 인해 음주 후 저림현상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으며 피로가 쌓여있거나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상황이라면 증상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술먹고(술마시고) 손(다리 팔 등)저림 문제 왜 발생하는지 몇가지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술을 마시지 않고 몸관리를 하는 것 외에는 별도의 해결법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