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팔이 욕 먹는 이유(월급 및 수입 구조 수법 사기 등)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폰팔이 욕 먹는 이유(월급 및 수입 구조 수법 사기 등)

안녕하세요 오늘은 폰팔이라는 직업이 욕 먹는 이유에 대해서 월급 및 수입 구조 수법 사기 등 몇가지 측면으로 알라보고자 합니다.

 

 

▶ 휴대폰 판매자는 인식이 좋지 않은 편인가요?

직업 업계에서 상당히 평가가 좋지 않은 직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왜 인식이 좋지 않은 편인가요?

여러가지 언행으로 사람들을 현혹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휴대폰을 구매하며 든 본인의 생각과 일부 사실이 포함된 글입니다.


폰팔이 욕 먹는 이유(월급 및 수입 구조 수법 사기 등)

우리나라에 들고다니는 이동식 전화기가 본격적으로 보급된지 30년이 채 지나지 않았습니다. 처음 출시당시만 해도 무게는 무겁고 크기도 커서 아무나 들고 다닐 수 없는데다가 수입대비 가격도 고가여서 뭔가 있어보이는 사람들 중에서도 소수만 휴대폰을 들고 다닐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세월이 흘러 휴대폰 요금제 구조가 생겨나게 되며 값이 조금씩 낮아지고 일반인들도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낮아지게 되었는데 초기에 휴대폰 사업을 한 사람들은 썰에 의하면 이미 건물주가 되어 있을정도로 수입이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에 와서도 휴대폰 판매자의 수입은 일반 다른 직장인의 월급을 넘어서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런데 수입이 많다고 해서 휴대폰 판매자의 인식이 좋아지지만은 않았는데 이것은 스마트폰 시장이 생겨나고부터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휴대폰 판매자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욕을 먹고 있는 것일까요?

 

 

1. 폰팔이 월급(수입) 및 구조

휴대폰 판매자(이하 폰팔이)는 수입 구조가 월급이 아닌 실적제(인센티브)로 돌아가고 있다보니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휴대폰을 판매해야 많은 수입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가입자수에 따른 일정 퍼센트가 들어오는 것은 덤이죠. 그래서 평균적으로 얼마를 가져간다 라는 정해진 금액은 존재하지 않으며 적게는 200만원 이하에서부터 많게는 천만원이상의 금액을 가져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때 떠돌던 사진인데 10개월 일하고 5800을 벌었다는 사진입니다. 이게 불가능한 금액은 아니지만 이정도를 벌기 위해서는 한달에 최소 4~50대 이상을 팔아야 한다고 합니다. 쉽지만은 않지만 불가능한것도 아니죠. 이러한 금액을 얻기 위해서는 일명 출고가를 그대로 먹이고 고가요금제에 가입시켜야 하는데 그게 말이 쉽지 가능할까요?

 

 

2. 폰팔이 수법

현재도 그러하지만 예전 휴대폰 판매자들은 요금제에 기본적으로 할인되는 금액을 본인들이 할인시켜주는 양 선심쓰는 척을 많이 했습니다. 예를들면 지금은 사라진 54요금제(54,000원)를 가입한다고 했을때 기본적으로 16,000원의 금액이 매달 할인되어 실제로는 54요금제가 아닌 38요금제라고 할 수 있지만 여기서 16,000원의 금액을 본인들이 할인해줘서 2년간 총 384,000원의 금액을 할인시켜주는 것처럼 고객가입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수법으로는 가입시 선택약정 25% 할인을 이용하여 수십만원의 금액이 할인되며 24개월 이후 휴대폰 반납시 남은 약정금액이 차감되는 반납 프로모션 그리고 카드할인을 적용하면 실제로 휴대폰을 공짜에 살 수 있다라는 식의 판매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폰팔이는 사기꾼인가요?

엄밀히 말하면 반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통신사와 요금제가 만들어낸 결과에 휴대폰 판매자가 숟가락을 얹은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판매자의 100% 잘못이라고 할 수 없으며 어느정도는 통신사의 책임도 일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5G 요금제가 가장 인센티브가 높으며 일부 저가요금제는 인센티브가 아예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휴대폰 판매자는 저가요금제를 판매할까요? 당연히 판매를 하지 않고 고가요금제를 판매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선택약정 할인 / 휴대폰 반납 프로모션 / 카드할인과 같은 요금할인은 실질적으로 기기값(할부원금)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데 이것을 실구매가 라는 이름으로 교묘히 포장하여 모르는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는 겁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이 부분에 대해서 분노를 하고 욕을 하게 됩니다. 위에 말한 요금을 모두 할인했다 쳤을때 1,248,500원짜리 휴대폰 기기값은 9만원짜리 요금제가 되어버리고(약정+프로모션) 카드할인까지 받으면 할인받는 총 금액은 휴대폰 기기값을 넘어서 마이너스가 되어버립니다. 이것을 적용하면 그 어떠한 고가의 휴대폰이라도 실구매가를 마이너스대로 만들어 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시 말하지만 휴대폰 기기값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이걸 정상적으로 이야기를 해야 하지만 휴대폰 판매자들 중 이걸 제대로 말하는 사람은 없어서 예전이나 지금이나 사기꾼이라고 욕을 먹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상으로 폰팔이라는 직업이 욕 먹는 이유에 대해서 월급 및 수입 구조 수법 사기 등 3가지 측면을 보고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모든 부분이 들어가있지는 않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이며 유흥쪽만 봐도 아시다시피 월급이 많다고 꼭 좋은 직업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