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박상 후 멍(피멍) 색깔(빼는법) 및 빠지는 기간 멍든곳 찜질 여부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타박상 후 멍(피멍) 색깔(빼는법) 및 빠지는 기간 멍든곳 찜질 여부

타박상 후 멍(피멍) 색깔(빼는법) 및 빠지는 기간 멍든곳 찜질 여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볼까 합니다.

 

 

▶ 멍은 왜 발생하나요?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혈액이 해당 부위에 퍼져 발생하게 됩니다.

▶ 멍은 타박상으로만 발생하나요?

타박상 뿐만 아니라 주사를 잘못 맞아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경험담을 통해 작성된 글입니다.


타박상 후 멍(피멍) 색깔(빼는법) 및 빠지는 기간 멍든곳 찜질 여부

삶을 살면서 모두 같은 길을 걸을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는 사업을 하며 살아가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일정한 소속으로 직업을 얻고 살아가고 있는데 저는 직업을 얻어 살아가고 있으면서도 해당 글을 작성함으로서 작지만 소소한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작은 사업을 한다고 할 수 있겠죠?

이렇게 다들 사는 방식이 제각각인데다가 머리를 서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몸을 써서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화이트칼라 / 블루칼라 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몸을 써서 돈을 버는 블루칼라 직군에서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화이트칼라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쪽에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법도 없는데 간만에 일을 하다 휴식을 취하는 중 냉장고에 부딪혀서 손가락에 피멍이 들었지 뭡니까?

 

 

- 타박상 후 피멍이 생기다

정확하게는 냉장고에 들어 있는 음료를 꺼내려다가 문이 닫히면서 손을 빼지 못하고 그대로 끼어버려서 타박상으로 인한 피멍이 들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잘 안보일 수도 있는데 사실 이게 사고가 발생한지 이틀이 지난 사진이며 사고를 당했을때 즉시 사진을 찍어놓은게 없다는게 조금 아쉬울(?) 뿐입니다. 사고가 발생하고 나서 손가락을 봤을때는 푸른 피멍이 눈에 띄게 보였는데 이틀이 지난 현재는 그렇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니지만 해당 부위를 손으로 만지면 통증은 여전히 남아 있는 편입니다.


예전에 헌혈을 하다 피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바늘이 잘못 꽂혀 피멍이 발생한 사진인데 위와 같이 주사로 인한 피멍이 발생했을 때 빠지는 기간은 길게는 2주도 가는 편입니다. 가벼운 타박상으로 발생한 피멍은 아무리 길어봐야 1주일 이내로 빠지곤 합니다.

 

 

- 멍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빼는법?

멍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멍이 들었다는게 확인되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냉/온 찜질을 하는 방법입니다. 멍이 발생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멍이 든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다면 냉찜질보다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혈액의 상태를 파악하여 온도차를 이용한 뒤 찜질을 해주는 방법인데 냉찜질은 모세혈관에서 혈액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주며 온찜질은 이미 빠져 나온 뒤 시간이 지난 혈액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분산시켜주는 효과를 이용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멍이 들었을때 멍 주위에 달걀을 굴리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멍이 들었을때 즉시 시행하게 되면 오히려 멍이 내부에서 더 퍼지는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냉찜질을 해준 뒤 2~3일이 지나도 멍이 빠지지 않았다고 판단될 경우 달걀을 굴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멍을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박상 후 멍(피멍) 색깔(빼는법) 및 빠지는 기간 멍든곳 찜질 여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몸이 건강하다면 평균적으로 최대 2주안에 대부분의 멍이 빠지게 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