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무좀 옮을까(옮나요) 전염 가능성 확인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발 무좀 옮을까(옮나요) 전염 가능성 확인

발 무좀 옮을까(옮나요) 전염 가능성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무좀이 왜 생기나요?

무좀이 생길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을까요?

▶ 무좀은 전염되나요?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발 무좀 옮을까(옮나요) 전염 가능성 확인



일상생활을 하면서 없어지지 않는 몇가지 병이 있습니다. 몇일 앓다가 사라지지만 종류가 몇백가지나 되어 사실상의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는 감기가 있으며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무좀 역시 사라지지 않고 몇천년간 유지될지도 모르는데 관리만 잘 해주면 사라지는게 무좀이지만 다시 관리가 시들해지면 재발하는 것이 무좀이기도 하기에 참 난감하다고 할 수 있는 병입니다.

 

 

무좀이 생겼다고 해서 발이 금방 어떻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보니 저 역시도 어느정도 무좀을 달고 살고 있지만 특별한 관리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귀찮잖아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무좀에 왜 걸리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무좀을 피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정보나눔을 해볼까 합니다.

 

 

무좀은 왜 걸릴까?



모든 병에는 그 발병 원인이 있으며 무좀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몇가지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족 중 무좀 환자가 있다
◎ 외부에서 공용 슬리퍼를 이용했다
◎ 맨발로 이용하는 시설을 이용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당장 생각나는 것은 이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 무좀 환자가 있어 발수건 및 발을 이용하는 물건을 공용으로 사용했거나 마찬가지로 외부에서 공용 슬리퍼를 사용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무좀에 감염되곤 합니다. 특히 사우나와 수영장과 같이 단체로 이용하는 시설에서 무좀이 걸릴 확률이 높은데 여름철에 무좀 증사잉 늘어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좀에 걸리면 무슨 증상이?



무좀은 여러가지 균 중에서도 적색 백선균(Trichophyton rubrum)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좀에 걸려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 각질 - 발바닥에서 각질이 가루처럼 생겨남
◎ 수포 - 발바닥에 물집이 작게 여러개가 잡힘
◎ 발냄새 - 냄새가 평소보다 심해지며 땀과 함게 악취가 남
◎ 짓무름 -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하얗게 되며 짓무름
◎ 발톱이상 -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색이 노랗게 변함

무좀이 발생하게 되면 냄새가 평소보다 많이 나고 땀이 생기면 그것으로 인해 악취 혹은 수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반대로 발바닥의 가루가 날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가락 사이사이의 피부가 갈라지고 손으로 살짝만 만졌음에도 찢어지기도 합니다. 단순히 발에만 생기는 것이 아닌 발톱에 변형이 생기는 발톱무좀도 있습니다.

 

 

무좀을 방지할 수 있는 해결책은?



무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당연한 행동만 하면 되지만 그 당연한 것을 귀찮다고 하지 않아 생기는게 무좀이라고 할 수 있어 본인의 의지가 조금은 중요한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신발을 오래 신지 않는다
◎ 발을 늘 건조하게 관리한다
◎ 공용 슬리퍼를 이용하지 않는다

신발을 오래 신지 말고 사무실에서는 가급적 개인 슬리퍼를 이용하여 발이 축축해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는 발을 관리함과 동시에 장시간 신발을 신음으로서 발생하는 축축함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공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곳을 가지 말아야 하며 혹시라도 무좀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병원에 방문해 약처방을 통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발 무좀 옮을까(옮나요) 전염 가능성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당연한걸 실천하지 않아 생기는 것이 무좀이라고 하는 만큼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