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계좌개설시 20영업일 계좌 개설 제한 기준은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단기간 계좌개설시 20영업일 계좌 개설 제한 기준은

단기간 계좌개설시 20영업일 계좌 개설 제한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계좌를 연속적으로 만들 수 없나요?

계좌를 만든 뒤 특정일자가 지나야만 만들 수 있습니다.

▶ 20영업일은 모든계좌에 해당되나요?

모든계좌가 20영업일을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과연 20영업일 제한은 왜 둔걸까요?

 

 

단기간 계좌개설시 20영업일 계좌 개설 제한기준은


여러분은 몇개의 계좌를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작년이었나 여러은행들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높은 이자를 적용하는 일명 낚시용 적금을 출시했을때 계좌를 다수 개설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당시만 해도 제일 낮은게 5%에 많게는 7%까지 주다보니 이걸 안하고 베길수가 없어서 다수의 계좌를 만들어놓고 지금까지 적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계좌 개설을 하기 위해서는 불과 수년전까지만 해도 계좌를 개설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었는데 내가 보유하지 않은 은행의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은행을 방문해서 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와 함께 계좌를 개설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발생 이후 비대면 작업이 많아지면서 은행역시 비대면 계좌 개설을 거의 무제한 허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본인이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시중에 있는 은행의 계좌를 전부 만들어도 될 정도로요.

 

 

짧은시간에 계좌개설이 불가능한 이유?


그런데 계좌개설을 저같이 단기간에 많이 개설하려는 사람들은 계좌개설이 불가능하다는 메세지를 한번쯤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이 제도는 쭉 유지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계좌가 보이스피싱 혹은 자금세탁에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참고로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는 대표은행이 농협과 우체국이라고 하죠.

 

 

20영업일 기준은 무엇인가요?


계좌개설이 불가능한 메세지와 함께 적용되는 것은 영업일 기준 20일이 지난 뒤에 가능하다는 메세지가 함께 나옵니다. 여기서 영업일 기준으로 20일이라는 것은 본인이 계좌를 개설한 날짜를 1일로 계산하여 평일20일이 지난 후 21일차를 말하는데 예를들어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 2021년 3월 2일에 계좌를 개설했다면 다음 계좌 개설이 가능한 시기는?

답) 2021년 3월 30일

영업일이라는 것은 은행이 실제 영업을 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주말 혹은 공휴일이 있다면 진행되는 시간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20일이라 해도 실제 개설이 가능한 날짜는 좀 더 뒤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계산을 하기 어렵거나 귀찮다면 그냥 케이뱅크를 가입해보면 가입 마지막과정에서 계좌개설이 불가능한 경우 언제 가능하다는 메세지를 보여줌으로서 손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20영업일이 아닐때도 계좌 생성이 가능한게 있나요?


20영업일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계좌 개설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저축은행 비대면 계좌 개설과 일부 계좌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 가입시 만약 해당 저축은행에 계좌가 없을 경우 계좌를 먼저 만들고 진행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계좌를 만듦과 동시에 정기예금 계좌를 따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계좌를 두개를 만드는게 되버립니다. 그렇다보니 20영업일의 원칙에 위반할 수 밖에 없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나온 방안입니다.

또 다른 가능한 것으로는 공모주 청약에 사용되는 증권통장이 20영업일 이전에 개설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들면 삼성증권은 20영업일이 지나기 전 온라인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하며 SK증권/미래에셋대우/한국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의 경우 지점방문을 하게 되면 20영업일 이전에도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단 이것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허용되는것이므로 언제 다시 막힌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단기간 계좌개설시 20영업일 계좌 개설 제한 기준은 무엇인지 몇가지 예시를 들어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며 계산법이 변수라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