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하루(1일)에 대변 보는 횟수 3번 4번 적정량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성인 하루(1일)에 대변 보는 횟수 3번 4번 적정량은

성인 하루(1일)에 대변 보는 횟수 3번 4번 적정량은 얼마나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 성인이 대변을 보는 횟수가 많으면 안되나요?

많으면 안되는건 아니지만 적절한 횟수가 있겠죠?

▶ 본인은 횟수가 얼마나 되나요?

저는 3~4회 정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성인 하루(1일)에 대변 보는 횟수 3번 4번 적정량은


화장실은 사람이 살아감에 있어 필수요소라 할 수 있는데 의식주 중 식과 주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먹으면 싸야 하고 싸는 공간은 주로 건물 내부에 있으니까 당연히 화장실과 의식주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화장실을 하루에 서너번 이상씩 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루에 한번도 안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소변을 기준으로 할 때는 한번도 안가는 사람들이 없겠지만 이것은 대변 기준이며 변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2~3일 이상씩 처리를 하지 못해 곤혹을 치루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인이 하루에 대변을 보는 횟수에 대한 적정량은 존재하는 것일까요?

 

하루에 몇번의 대변을 봐야 정상일까?


사실 이 부분에 대한 정답은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인데요 0회가 아닌 이상 1회라도 대변 횟수에 뭔가 시작이 있다면 일단은 성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평균적으로 여겨지는 횟수가 1일 1회이지만 식사를 하고 화장실을 간다는게 이상한건 아니니까요. 실제로 저희 부모님이나 저나 제가 예전에 기르던 강아지 모두 식사를 하고는 화장실로 달려가곤 했습니다.

너무 많은 횟수의 들락거려도 좋지 않은데 일반적으로는 3회까지는 적정 횟수로 보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식사를 하고 화장실을 가는게 이상한건 아니죠. 그런데 문제는 식사를 하지 않는 상황에 화장실을 간다는 것입니다. 굳이 식사를 하지 않더라도 무언가를 먹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화장실을 가게 되어 결국 횟수가 늘어나게 된다면 장 기능의 이상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해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대변 보는 횟수라면 대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배변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증상인 변비에 가까울 확률이 높습니다. 변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규칙적인 식습관 또는 유산균 섭취 그리고 스트레칭등으로 비교적 쉽게 고칠 수 있답니다.

 

 

성인 하루(1일)에 대변 보는 횟수 3번 4번 적정량은 얼마나 될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루에 2~3회가 적당하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