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약(조제약) 유통기한(유통기간) 최대 1년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약국약(조제약) 유통기한(유통기간) 최대 1년

약국약(조제약) 유통기한(유통기간) 최대 1년이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약에도 유통기한이 있나요?

유통기한보다는 사용기한이 적혀 있을때가 많습니다.

▶ 유통기한(사용기한)은 얼마인가요?

최소 1개월부터 최대 1년정도까지 종류마다 다릅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모아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약국약(조제약) 유통기한(유통기간) 최대 1년


여러분들은 최근에 약을 먹어본 적이 언제인가요? 저는 약 3개월 전 약을 복용해본 뒤로 아직까지는 별도의 약 처방을 받아본 적은 없습니다. 그만큼 약이라는게 어딘가 아플때 먹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몸이 아프지 않더라도 비타민 혹은 피로회복 계열의 약을 먹기도 합니다.

사람의 수명이 늘어난 이유는 의학의 발달도 있지만 약으로 인한 원인도 있을겁니다. 예전이면 치료가 불가능했던 병도 시대가 지나며 치료가 가능한 수준으로 온 케이스가 상당히 많이 있으니까요. 그러한 의미에서 이번 글에서는 약국약에 대하여 몇가지 조제약에 대한 유통기한(사용기한)을 알아볼까 합니다.

 

 

약국약의 유통기한(사용기한)은 얼마나 될까


약국약은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기한이라는 용어만 사용합니다. 조제하여 즉시 지급이 이루어지는 약 특성상 별도의 유통기한을 지정할 이유가 그다지 없기 때문입니다.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약 역시 유통기한 보다는 사용기한을 주로 사용합니다.

 

1. 알약


알약은 가장 흔하게 복용하는 약 형태로서 개봉전 1년이상 / 포장을 뜯은 후 6개월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즉 알약이 공기와 닿게 되면 그만큼 사용기한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약국에서 조제된 약은 유통기한이 반 이하로 줄어들게 되는데 포장된 알약 6개월 / 포장이 뜯어진 알약 2개월로 상당히 낮은 축에 속합니다.

 

 

2. 물약


알약 다음으로 많이 유통되는 물약은 개봉일로부터 최대 4주안에 복용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럽에 간혹 가루약을 섞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2주 이내로 사용기한이 줄어들게 됩니다.

 

 

3. 가루약


가루약은 제조한 날로부터 6개월의 개봉 후 사용기한을 두고 있으나 알약을 갈아서 가루약으로 만들어놓고 보관을 하게 되면 1달 혹은 그 이하의 시간안에 복용해야 합니다.

 

 

4. 안약(안연고)


안약은 별도의 유통기한에 상관하지 않고 개봉하고 나서는 1개월 이내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졌다면 최대 3개월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약국약(조제약) 유통기한(유통기간) 최대 1년이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약 포장이 되어 있을때와 공기중에 노출되었을때의 사용기한이 크게 차이나므로 일단 포장을 뜯었다면 가급적 빠르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