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주권 시민권 서로간의 차이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미국 영주권 시민권 서로간의 차이

미국 영주권 시민권 서로간의 차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요?

해외 체류여부와 선거가능 여부가 가장 큰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영주권에서 시민권까지 올리는게 쉽나요?

쉽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도 아닌 듯 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미국 영주권 시민권 서로간의 차이


대학 졸업직전 뭘 할지 진로가 정해지지 않았을때 미국을 가야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아주 잠깐 있었습니다. 생각만 하다가 결국 가지 않았지만 이미 그 이상 수년 전 친형이 미국에 가 있었기에 저도 이러한 생각을 잠시나마 했던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미국에 간 친형은 미국 거주 20년차정도 되었으며 현재는 영주권을 넘어서 시민권까지 취득한 상태입니다. 미국에서 영주권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영주권이 있는 이성과 결혼하고 인터뷰(면접)를 하여 취득하는 방법이라고 하죠? 이걸 실제로 하고 수년 후 별도의 인터뷰 및 시험을 통과하여 시민권까지 취득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고졸출신으로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할때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 들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미국에 거주하는데 영주권만 있으면 안되나요? 시민권과의 차이는?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사람 즉 이민 1세대의 사람들은 여행비자로 방문했다가 눌러 앉은 이른바 불법체류자들이 종종 있는 편입니다. 불법체류자 신분이 발각되면 미국에서 추방시 다시 미국으로 돌아갈 수 없기에 고국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저희 친형은 학생신분으로 영주권이 있는 이성과 결혼하여 영주권을 취득한 케이스다보니 그럴일은 없긴 했습니다.

영주권과 시민권을 나누는 차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몇가지 이야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여행

시민권이 있는 사람이 미국 외 여행을 하게 되면 해외 체류에 제한이 없으며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했을때 미국으로부터의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영주권만 가지고 있다면 그렇지 못하며 일정기간 후 미국으로 귀환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2. 취업

시민권이 있다면 미국 연방정부 한국으로 말하면 공무원과 같은 위치에 존재하는 일자리에 취업을 시도할 수 있지만 영주권만 가지고 있을 경우 이러한 직종에는 취업이 불가능합니다.


3. 자격 취소

시민권을 가졌다면 범죄를 저질러도 이민 자격이 취소가 되지 않는 반면 영주권의 경우 사안에 따라 영주권 상실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4. 가족 이민

시민권 보유자가 본국에 있는 가족을 불러올 경우 도우미 역할의 스폰서가 되어 대기기간을 짧거나 혹은 대기조차 없이 가능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영주권만 가지고 있다면 배우자/자녀에게 일부 스폰서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으며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는 스폰서 자격이 없습니다.

5. 자격 취득

영주권을 취득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가장 쉬운 결혼을 선택했습니다만 시민권은 영주권 취득 후 5년 뒤 별도의 테스트와 인터뷰(면접)를 통과해야 합니다. 과거에 위장결혼을 하는 사례가 많다보니 불법체류자 신분에서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해 인터뷰를 볼때 이전보다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이를테면 가족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질문들을 하게 되는데 제대로 된 대답을 하지 못할 경우 영주권 신청마저 거절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친형이 영주권을 획득한 시점이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더 된 시점이라 현재는 이전과 다르게 결혼만으로 쉽게 영주권을 얻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미국 영주권 시민권 서로간의 차이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차이가 존재하지만 굳이 시민권이 없더라도 사는데는 큰 지장은 없어보이는건 제 생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