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약 만료전 이사 가야할때 어떻게 하지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 가야할때 어떻게 하지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 가야할때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 통보시기는 언제가 좋은가요?

 

가급적 빠를 수록 좋습니다.

 

▶ 전세계약 만료전 전세금 돌려받기가 가능한가요?

 

다음사람이 와야 전세금을 돌려준다는 사람들이 종종 있으며 단기간에는 전세금 돌려받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약 만료 후 이사를 해도 전세금을 바로 돌려받지 못하는데 과연 만료전 이사하고 하여 전세금을 금방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시 유의사항

 

본인의 집이 아닌 곳에서 계약을 통해 살게 될 경우 전세계약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사를 가야 할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통보시기는 주로 2~3달전에 하는게 맞으며 크게 두가지 경우에 대해서 생각해볼 여지가 있는데요 본인의 선택에 의해 전세계약기간 만료전 이사를 가는 것과 본인의 선택이 아닌 집주인의 이사요구에 의해 방을 빼는 상황 두가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본인의지에 따른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

 

본인의지에 따른 이사 필요시 가급적 빠른 시간안에 집주인에게 통보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전세계약을 끝낸 뒤 다음사람에게 받은 전세금을 이전사람에게 지불해주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본인의 개인사정으로 인한 전세만료전 이사를 진행한다는 것은 전세금을 바로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때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부동산에 집을 미리 내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동산에 집을 내놓을 경우 본인의 신분이 세입자인지 집주인인지 물어볼텐데 당연히 세입자라고 해야 하며 본인 전화번호와 집주인 전화번호를 함께 기재하여 혹시라도 집이 팔렸을때 본인에게 통보가 오게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만약 아파트 전세계약이 아닌 원룸 전세계약일 경우 3개월 안에 팔리지 않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적어도 3개월의 시간을 두고 전세금을 받을 생각을 하셔야 하며 3개월이 지난 뒤에도 집주인이 전세금을 반환하지 않을 경우 내용증명을 통한 민사소송으로 전세계약 만료전 전세금 돌려받기가 가능합니다. 사실 이부분이 애매한 부분인데 본인이 이사를 가겠다고 통보를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계약 위반이기 때문에 집주인은 전세금을 돌려줄 의무가 없다보니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직접 집을 내놓아 사람을 구하는 편이 이 상황에서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요구

 

본인이 원해서 방을 빼는 것이 아닌 집주인의 요구에 의한 이사 내용입니다. 이사비 청구가 가능하며 본인이 원하여 이사를 하는 것 보다는 비교적 전세금을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전세금을 받을 수 있을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방을 뺌과 동시에 전세금을 돌려줘야 하지만 다음 세입자가 들어온 다음 주겠다는 임대인이 더 많은 실정이기 때문에 이사비용은 금방 받을 수 있더라도 금액이 큰 전세금에 대해서는 늦게 주거나 질질끌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여지는 생기게 마련입니다.

 

결국 본인의지나 집주인 요구나 동일하게 전세금 문제는 발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전세금을 바로 준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대부분 그렇지 못하다는게 현실이죠.

 

 

전세계약 만료전 이사 가야할 때 어떻게 할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전세 월세가 아닌 자가로 집을 들어가는 것이 아닌이상 전세금 문제는 무조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므로 신중하게 알아보시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