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기간 계산 및 확인 방법 기준은 만30세부터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무주택기간 계산 및 확인 방법 기준은 만30세부터

무주택기간 계산 및 확인 방법 기준은 만30세부터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무주택기간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만30세를 기준으로 본인이 주택을 가지지 않았던 기간을 계산하여 이루어집니다.


▶ 아파트 청약시 무주택기간이 중요한가요?


청약 가점 중 50%를 차지하는것이 바로 무주택기간 가점입니다.



해당 내용 이외에도 수많은 경우가 존재할 수 있어 100% 정확한 답변은 아니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무주택기간 계산 및 확인방법 기준은 만 30세부터


아파트 청약 당첨이 되면 기본적으로 시세보다 낮은 금액에 아파트 구매가 가능해져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무주택기간 확인을 통한 가점획득 여부일텐데요 이러한 정책을 적용한 이유는 주택을 이미 보유한 사람들이 또 다시 청약을 통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나온 제도로서 일명 없이 사는 이들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알기 쉬운 것이 세대원 전원이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아파트나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을 경우 무주택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형 오피스텔을 보유하였거나 부모님이 만60세를 넘었는데 주택을 보유하고 있어도 무주택자로 계산됩니다. 



무주택기간 계산을 할 때 해당 기간이 만 30세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만 30세 이전에는 무주택자라 하더라도 가점 계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했을 경우에는 무주택자 기준에는 변함이 없지만 무주택기간 계산에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만 30기준이 아닌 결혼한 날을 기준으로 무주택기간 계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전세 월세 역시 마찬가지로 본인이 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주택자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은 이미 아파트를 하나 구매해놓은 상태인데요 본인의 아파트 구매 전 무주택기간 계산 및 청약 가점을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의 무주택기간은 2년이 되지 않았으며 부양가족 수는 1명이었고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부모님이 오래전부터 본인 이름으로 청약통장을 개설해놓았기 때문에 대략 31점의 청약 가점을 얻어 아파트를 구매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 점수로는 1순위에 들어갈 수 없었으나 앞선 대기자들 한두명이 계약을 포기해버린 탓에 본인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단순히 무주택기간 계산과 같은 점수놀이만 할 경우 솔직히 청약 당첨받는다는 일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청약점수도 높은게 아니며 70점만점에 31점이면 하위 60%정도 되는 점수이기 때문에 사실상 어느정도 운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가점입니다. 그런데 부양가족도 없고 청약통장 가입기간도 짧다면? 사실상 청약 당첨은 불가능하다고 봐야겠죠.



무주택기간 계산 및 확인 방법 기준은 만30세부터 라는 의미에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