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 및 지원방법
본문 바로가기

법과 지식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 및 지원방법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 및 지원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임금피크제란 무엇인가요?


직장에서 근무 중 정년이 다되기 전 특정시점부터 임금을 줄여 정년보장을 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 임금피크제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임금피크제 적용나이는 기업마다 다른데 대부분 50대중후반부터 시작하여 60세까지 임금피크제 대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월급을 조금이라도 덜 받더라도 직장에 남아 있는 것이 좋긴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씁쓸합니다.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 및 지원방법


여러분은 임금피크제란 무엇인지 알고 계십니까? 월급이 최고점을 찍는 어느 순간부터 월급을 낮춰가며 정년을 보장해주는 것이 대부분의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임금피크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현재 한국전력은 만57세부터 연장없는 만58세 정년 또는 임금삭감을 통한 만60세까지의 정년보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바로 임금피크제인데요 임금피크제가 해당되는 근로자에게는 약간의 패널티라고 할 수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부담을 줄이고 임금삭감을 통한 이른 고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많은 기업에서 임금피크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년60세 의무화가 됨에 따라 임금피크제 적용나이도 기업마다 다르게 책정되었지만 대부분 50대 초중반에서 시작하여 60세까지 임금삭감을 통한 정년보장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부장급 이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면 사실상 한명에게 나가는 돈이 엄청나기 때문에 임금피크제를 실시하게 되므로서 월급을 일정부분 줄이고 해당 금액으로 신규인력 고용을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금피크제 대상자들은 그에 대한 월급을 손해보게 되는데요 임금피크제 지원금 신청을 통해 손실이 발생한 월급의 일정 부분을 회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은 50세 이상 18개월 이상 한 직장에서 연속적으로 근로한 근로자가 임금 삭감통보를 받았을 때 기존에 받았던 금액보다 일정부분 이하로 내려갔을때 이를 보호하고자 나온 제도로서 최저 10%부터 최대 50%까지 다양하게 책정되는데 본인이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여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상단 그림은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을 나타낸 글인데요 본인이 해당 기준에 포함되는지 확인하시고 기준이 된다면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가보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의 임금피크제 지원금 관련 항목의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해당 과정에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으며 가급적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가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이동되며 공인인증서를 요구합니다. 개인회원은 진행이 불가능하며 기업회원만 가능한데 사업장 관리번호를 알아야 하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한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는 임금피크제 지원금 신청서 작성을 하고 임금 감액여부 확인을 통해 지원금 지급이 이루어지는데 사실 제가 나이가 젊은지라 더이상의 진행은 불가능하기에 설명으로 대체하려 합니다.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급조건 및 지원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잘 하지 못하신다면 가까운 고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셔도 되고 컴퓨터를 잘 하시는 분이라면 사업장 관리번호와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집에서도 쉽게 임금피크제 지원금 신청서 작성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