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 정상수치 정상범위 나이별 정상 맥박수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맥박 정상수치 정상범위 나이별 정상 맥박수

맥박 정상수치 정상범위 나이별 정상 맥박수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맥박이 빠르면 안좋은가요?


일반적으로 맥박이 빠른 현상을 부정맥이라 부르고 있으며 여러가지 안좋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맥박이 느리면 안좋은가요?


맥박이 빨라도 좋지 않으며 느려도 좋지 않기에 정상 맥박을 유지해야 합니다.



맥박이 빠르거나 느린 현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맥박 정상수치 정상범위 나이별 정상 맥박수


여러분은 최근 맥박을 재 보신 적이 언제인가요? 저는 헌혈을 자주하기 때문에 맥박을 한달에 최소 한번은 측정하고 있습니다. 헌혈을 하기 전 피검사와 함께 필수로 체크하는 것이 바로 맥박검사거든요.


현재까지 맥박 이상으로 헌혈을 거부당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간혹 헌혈 예약 후 도착이 늦어 뛰어갔을때 맥박이 높게 나온적이 있었지만 약 5분정도 다시 체크하면 정상으로 돌아갔기에 저는 현재까지는 맥박이 정상인 아주 멀쩡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맥박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 - 50회 ~ 100회

노인 - 70회 ~ 80회

유아,어린이 - 90회 ~ 140회


일반적인 성인 백박 정상수치는 평균50회~60회정도 발생하며 맥박기계를 이용하여 측정할 경우 압박으로 인해 맥박수치가 올라가지만 그렇다고 해서 최대 100회 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또한 노인 역시 마찬가지로 100회이상 오르지 않는데 유아 및 어린이는 성인과는 다르게 평균 맥박 정상수치가 높다보니 100회 이상의 맥박이 뛰더라도 정상범위로 봐야 합니다.



특이한 것은 운동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성인 맥박 정상수치보다 맥박이 낮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비정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맥박이 빠르거나 느린 경우 나타나는 병은 무엇이 있을까요?



맥박이 빠르면? 맥박이 느리면?


맥박이 빠르면 빈맥 부정맥이라 하여 호흡곤란,어지러움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맥박이 빠른 경우 심장질환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의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맥박이 느려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당 110회 이상의 맥박이 뛰는 것을 맥박이 빠르다고 하는데 분당 60회 이하의 맥박이 뒤게 되면 이를 서맥 부정맥이라 부르며 맥박이 느리게 뛰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쉽게 피로가 쌓이며 같은 일을 해도 남들보다 빠르게 지칠 수 있습니다. 맥박이 빠르면 생명과 직접적인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맥박이 느리면 생명과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삶의 질적인 면에서 좋지 않기 때문에 이또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맥박 정상수치 정상범위 나이별 정상 맥박수 얼마나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