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여권 전자여권 차이 알고 계시나요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일반여권 전자여권 차이 알고 계시나요

일반여권 전자여권 차이 알고 계신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일반여권 전자여권 서로간에 무슨 차이가 있나요?


일반여권에 비해 전자여권은 전자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지금도 일반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현재는 여권 신청시 모두 전자여권으로 발급이 진행됩니다.



현재는 전자여권만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일반여권 전자여권 차이 알고 계시나요


여권(Passport)은 국제적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신분증으로서 대한민국 여권이라 하면 녹색으로 된 여권이 주로 사용되는 것을 여권을 만들어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을겁니다. 현재 지구상에서 신분 증명부터 출입국심사까지 모두 가능한 수단은 여권이 유일하며 그만큼 중요한 물건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분실할 경우 적지 않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여권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출국은 가능해도 입국이 불가능한 나라가 일부 존재하기 때문에 최소한 여권 유효기간은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하며 그로인해 깜빡하고 여권 갱신을 하지 않아 출국을 하지 못하는 상황도 간혹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권을 갱신한다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으며 무조건 재발급이 이루어지는데 일반여권을 신청해야 하는지 전자여권을 신청해야 하는지 궁금한 사람들이 간혹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과연 어느여권을 받아야 좋은 것일까요?



왼쪽 여권이 일반여권이고 오른쪽 여권이 전자여권입니다. 동그라미 쳐진 부분 전자칩 그림이 있는 것이 전자여권으로서 일반여권은 2008년 이후 발급을 중단했습니다. 여권의 최대 유효기간이 10년이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사실상 올해가 일반여권의 마지막 해가 되겠군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여권 갱신 또는 재발급을 하게 된다면 100% 전자여권으로 발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전자여권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ESTA 협약에 의해 비자신청 없이 인터넷 신청만으로 90일 이내 단기 미국입국이 가능하며 여권번호의 앞자리가 M이나 S로 변경된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지만 그 외는 이 둘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일반여권에서 전자여권으로 변경 신청시 VOID라는 구멍이 뚫려 나오기 때문에 당연히 이전 여권의 사용은 불가능하다는 점도 다르다면 다르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일반여권 전자여권 차이 알고 계신지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사실상 현재로서 일반여권을 발급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둘의 차이를 그다지 알 필요는 없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