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는 시간 정해져 있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

커피 마시는 시간 정해져 있는 이유

커피 마시는 시간 정해져 있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 커피 마시면 안되는 시간도 있나요?


호르몬 균형이 깨질 위험이 있어 커피 마시면 안되는 시간이 있답니다.


▶ 커피를 마시면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요?


오전 9시 30분 ~ 11시 30분 주로 점심먹기 전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를 아무때나 마시면 안되는 걸까요?



커피 마시는 시간 정해져 있는 이유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본인은 업무적인 이유로 모 대기업을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휴게실에 커피를 원두로 갈아만드는 기계가 있는 것을 보고 대기업은 역시 복지면에서도 뛰어나구나 싶었습니다. 커피에 대해서는 기계를 가지고 만들어 먹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커피가 일회용 봉지커피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얼마간의 작업 후 본사복귀를 통해 다시 제자리를 찾은 저는 만들어 먹는 커피에서 봉지커피를 먹으려 하니 어찌나 다가가기 싫던지요.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아예 안먹는 것보다는 나을테니 이거라도 먹자는 생각에 그냥 저냥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긴 했지만 둘 중 선택하라고 하면 당연히 봉지커피를 원하는 사람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도 커피를 마시면서 해당 글을 적고 있는데요 글이야 뭐 적는대로 바로 올리는게 아니니까 업로드시간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실제 글을 적는 시간은 오전 10시경입니다. 그런데 아무때나 커피를 먹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왜 그러한 이유가 있어서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코르티솔 너는 누구냐!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르티솔은 뇌의 시상하부에서 생체시계 역할을 담당할때 그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이는 커피와 관련한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오전 8시부터 9시 사이에 코르티솔 분비가 절정에 이르게 되는데 본인의 각성 수준이 최고조에 이르는 해당 시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코르티솔 분비가 상승하는 시간은 오전 뿐만 아니라 오후에도 있는데 오전 12시 ~ 오후 1시, 오후 5시 30분 ~ 오후 6시 30분 사이에 설정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결국 이 시간대에는 커피를 마시는 것은 인체에 있어서 독이 될 수 있다고 하므로 가급적 오전 시간 중 9시 30분 ~ 11시 30분 사이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이때 커피를 마셔야 한다면 그것은 또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 코르티솔이 지방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커피를 마셔준 뒤 1시간 정도 지난 뒤 운동을 하게 되면 살을 빼는데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체중 1kg 당 3m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 해당 카페인 양은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120mg 정도 들어있다고 하니 한잔에서 한잔 반정도 마셔준 뒤 운동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아메리카노가 없으신 분들은 일반적인 커피라도 마시고 시간이 지난 뒤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커피 마시는 시간 정해져 있는 이유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커피를 마시는데 대한 효율을 높이기 위한 내용일뿐 지키지 않는다고 해서 몸에 큰 무리가 오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