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 쉬었을때 어떻게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 쉬었을때 어떻게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 쉬었을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은 왜 쉴까요?


성대의 건강상태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되어 그렇습니다.


▶ 성대가 건강하면 목소리가 잘 쉬지 않나요?


성대가 건강할 수록 목소리가 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보셔야 할 문제입니다.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 쉬었을때 어떻게


누구나 목이 한번쯤 쉬어본 경험이 있을거라 보는데요 목을 사용함에 있어 어떻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로 복의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목이 쉬어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단순히 목이 쉰다는 표현을 써서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둘은 엄연히 다른 표현이므로 말하기에 있어 참고 부탁드립니다. 어찌되었든 목소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으며 목소리 쉬었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 약한 성대 기능


목소리는 부드러운 점막과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양쪽에 있는 성대가 접촉함으로서 진동이 일어나고 떨리며 목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성대에 기능이 떨어지는 등의 변화가 있을 경우 목소리가 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틀린 소리법


소리를 내는 발성법이 잘못되었을 때 목이 쉴수 있게 됩니다. 주로 노래방에서 악을 쓰거나 평소 하지 않았던 노래를 여러시간에 걸쳐 불러 본인의 역량에 맞지 않는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다보면 목이 쉬게 될 수 있습니다. 성대모사를 하겠다고 본인이 평소 낼 수 없는 목소리를 연습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틀린 소리법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성대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질병


목이 쉬는 이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목이 부어오르는 목감기,후두염과 같은 질병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으로 성대를 자극하여 목이 쉬게 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질병으로도 목이 쉬게 될 수 있는 것이죠.



- 목소리 쉬었을때?


목소리가 쉬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성대 자체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물리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며 발성으로 인해 목이 쉬었다면 해당 발성을 교정하여 치료를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 안되면 노래와는 거리를 멀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목이 쉬었다면 목감기에 좋은차(생강차,배차,모과차,유자차,오미자차,매실차 등)를 마셔줌으로서 목을 진정시키고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질병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목감기에 좋은 차를 마신다고 해서 해당 문제가 해결되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차를 마셔도 증상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 쉬었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원인과 대책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원인이야 뻔한것이고 해결책은 본인 하기 나름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