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납부 방법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납부 방법 알아보기

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납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하이패스를 무단통과하게 되면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게 되나요?


횟수가 누적되면 패널티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 하이패스를 실수로 무단통과 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도착지 출구 영업소에서 납부를 진행하거나 인터넷을 통한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설마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납부 방법 알아보기


한때 공익을 목적으로 하이패스 무단통과 차량들을 추적하여 요금을 받아내는 TV프로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적게는 수십만원부터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미납요금이 부과되었는데 이들은 대부분 본인명의의 차량이 아니거나 고의로 하이패스를 통과하여 요금을 내지 않고 운전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고속도로를 몇번이나 다녔길래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에 해당하는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하냐구요? 그것은 하이패스 요금 미납 횟수가 10회이상일 경우 11회부터 부과금액의 10배를 가산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11회부터 통과하는 하이패스 요금은 기존 5000원이 나왔다고 할 경우 5000원이 아닌 50000원의 요금을 적용하게 되는 셈이죠. 쉽게 말해 4~50번만 하이패스 요금 지불을 하지 않으면 100만원 이상 요금이 부과되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이러한 하이패스 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차량을 운행하다 적발될 경우 그자리에서 요금 징수가 이루어지는데 요금 납부 전까지 차량을 압류당할 수 있습니다. 수십번 하이패스 무단통과를 했다면 사실상 실수에 의한 무단통과가 아닌 고의성이 다분하기 때문에 차량 압류를 당해도 할 말이 없는 셈입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시 요금 납부 방법은?


본인이 하이패스 충전카드를 선불제로 모두 사용하였음에도 이를 모르고 지나쳤다면 결제가 되지 않아 미납처리가 될 수 있으며 하이패스 말기 고장 등 여러가지 사유로 무단통과를 하는 사례가 간혹 존재하는데 이런 상황에는 크게 두가지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1. 도착지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요금 납부


하이패스 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통과했다고 하여 즉시 요금을 납부하려 하지 말아야 하고 도착지 요금소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해당 작업은 최소 10회까지는 기존 요금이 부과되지만 11회부터는 10배의 요금이 가산되어 부과되므로 가급적 본인이 하이패스 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무단통과 했다는 것을 확인한 즉시 빠르게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납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또는 휴대폰 모바일 앱을 통해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지만 컴퓨터를 통한 접속시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며 본인 차량이 아닌 경우 조회가 되지 않아 요금을 납부할 수 없다는 것이 이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미납요금 납부방법 크게 두가지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방법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본인 차량이라면 저는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납부를 진행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도착지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요금을 납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