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군대에서 최초로 실시한 동기생활관의 추억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모든 군대에서 최초로 실시한 동기생활관의 추억

모든 군대에서 최초로 실시한 동기생활관의 추억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동기생활관을 언제 시행했나요?


제가 기억하기로는 2006년쯤 실시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 동기생활관은 장점이 많은가요 단점이 많은가요?


저희때만 해도 장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단점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이야기함을 알려드립니다.



모든 군대에서 최초로 실시한 동기생활관의 추억


제가 병장을 달고 얼마 되지 않았을때 였습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동기생활관이라는 것을 한다고 하더군요. 그때까지만 해도 생활관보다는 내무실이라는 용어가 더 와닿는 저로서는 상당히 눈에 거슬리는 용어이기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전국에서 최초로 동기생활관을 운영했던게 아마 저희 부대였을겁니다. 무려 지금으로부터 13년전인 2006년에 실시했었으니까요. 제가 나온 군대는 공군으로서 동기고 선후임이고간에 대학을 안다니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학벌로만 따지면 엘리트 부대였습니다. 물론 저는 엘리트 학벌에 근처도 못가지만 말이죠.


그러다보니 동기생활관을 운영하며 큰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조그만 사건사고라 하면 인원점검을 하러 다른 생활관을 들어갔을때 후임들이 누워서 TV를 보고 있었다는 정도(?)겠죠. 그당시만 해도 병상하간에 터치가 상당했던터라 이런걸 가지고 뭐라 하는 선임들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냥 놔두자는 분위기였습니다.



그 외에 문제가 될만한 것은 별로 없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공군 특성상 한기수가 늘어나는데 3주가량 걸리다보니 이름만 동기생활관일 뿐 완벽한 동기는 아니었습니다. 동기생활관이 시작되고 청소시간이 되자 아마 아래보다는 위에서 불만을 더 가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있던 생활관은 병장끼리 생활하는데 적게는 병장 2개월차부터 많게는 병장 8개월차까지 모두 한 방에 몰아넣다보니 불만이 안생길래야 안생길 수가 없었죠. 지금 육군은 몇개월 차이도 동기로 한다며요? 


동기생활관이 되면 아마 본인이 있던 부대는 몰라도 다른 부대는 청소에 대해 불만을 가진 사람들도 많았을거라 봅니다. 병장이 되어도 생활관에 죄다 동기들 뿐이니 병장이 청소를 해야 되는 상황이 오게 된거죠. 그런데 우리 부대는 의외로 청소에 대해서는 역할분담이 애초에 정해져 있던 만큼 큰 불화는 없었습니다. 


동기생활관이 현실화되면 안좋은게 하나 퍼질거라고 예상하고 있던게 있었는데 결국 현실이 되더군요. 바로 생활관 내 서열정리 및 왕따 문화였습니다. 동기라 해서 서열이 존재하지 않는게 아니거든요. 학교를 다닐때 있던 서열 및 왕따문화가 군대에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아마 부대마다 케바케일지는 모르지만 지금도 이 문제는 현재진행형일겁니다.



모든 군대에서 최초로 실시한 동기생활관의 추억 간단하게 몇가지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지금은 병상호간에 터치도 없는 아주 편한(?)군대가 되었지만 그렇다고 악폐습이 완벽하게 없어지지는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