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다나까 말투 폐지되고 요자로 바뀐 현재는
본문 바로가기

군대이야기

군대 다나까 말투 폐지되고 요자로 바뀐 현재는

군대 다나까 말투 폐지되고 요자로 바뀐 현재는 상황이 어떠할까요?



▶ 군대 말투는 언제 바뀌었나요?


2016년 3월 공식적으로 사라졌다고 알려져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다나까 말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군대 말투가 부드러워졌을까요?


예전보다 부드러워졌을지는 몰라도 군기가 빠져 개인적으로는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 군대가 편해져야 할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군대 다나까 말투 폐지되고 요자로 바뀐 현재는


군대에서 자주 사용해오던 말투가 있었습니다. 바로 '~~ 하지 말입니다' 라는 말인데요 군대에서 사용하게 되는 말 중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제가 군생활을 하며 주위사람들이 간혹 이러한 표현을 하는 것을 보았지만 저는 되도록이면 하지 말입니다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전역을 할 때까지 해당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어렸을때였을까요? 연예인들을 여럿 이용하여 군대드라마를 만든 적이 있었는데 신고합니다 라는 드라마였습니다. 그때가 아마 2000년도가 오기 직전 1990년 후반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드라마에서 다나까를 사용하기보다 요자를 사용하는 것을 보고 그때당시만 해도 적지 않은 충격에 휩쌓였습니다. '무슨 군대가 저래? 전혀 시대에 맞지 않는 군대인걸?' 하고 생각한 사람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당시 군대에서는 당연하게 폭력이 일상화되어 있었으며 각종 사고사례도 적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지금 군대와는 군기에 대해서 크게 다를거라 생각하는데요 어찌되었든 드라마에서 하던 요자가 근 20년이 지난 2016년 3월에 와서야 강제화되었다니 이걸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저는 현재 다나까 말투가 폐지된 요 근래 요자를 사용하는 군대 실상을 모릅니다. 그런데 위의 이야기가 나름대로 거짓일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국방TV에서 홍보용으로 제작한 영상을 사진 형태로 순서대로 이어붙인것인데요 조금 어거지로 요자를 쓰는 것 같긴합니다. 다나까를 완전히 없애고 요자를 쓰라는게 아니라 적재적소에 맞게 요자를 사용하면 오히려 대화가 편해질 것 같은데 저렇게 다나까를 완전하게 배제해버리고 끝말을 모두 요자로 반강제적으로 갖다붙이다보니 대체 훈련은 어떻게 할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요즘은 병 상하간에 터치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서요?



군대 다나까 말투 폐지되고 요자로 바뀐 현재는 어떠한지 개인적인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나까 말투를 완벽하게 없애는 것은 오히려 어감상 좋지 못할 수 있으므로 적재적소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