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년만에 1억 모으기 달성 성공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직장인 10년만에 1억 모으기 달성 성공 이야기

직장인 10년만에 1억 모으기 달성 성공 이야기 알려드리겠습니다.



▶ 10년에 1억을 모으려면 매월 얼마나 저축해야 하나요?


약 83만원을 10년간 매월 저축해야 합니다.


▶ 본인은 언제 1억을 달성했나요?


약 4년전 쯤 최초로 1억을 달성 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주관적인 경험담을 적어놓은 글입니다.



직장인 10년만에 1억 모으기 달성 성공 이야기


요즘 아직도 결혼에 대한 부담감이 날로 높아지다보니 결혼과 연애를 따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30대 미혼률이 40%가 넘어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결혼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는 많이 부정적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결혼을 하려면 어찌되었든 집이 있어야 하며 집을 구하기 위해서 평균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의 노력이 더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집을 구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돈을 모아야 한다는 뜻이겠죠? 집을 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명 금수저,은수저와 같은 수저계급에서는 사실상 부모님의 도움으로 집을 구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동수저 이하인 사람들은 사실상 집을 마련하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하는데 월세와 전세를 제외한 자가를 구한다고 했을때 적어도 1억은 있어야 돈을 빌려 집을 구하는게 어느정도 가능한 최소 마지노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억이라는 것은 상대적으로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기준으로는 모으기가 결코 쉽지 않은 금액이기도 합니다. 저만해도 처음 1억을 모으는데 약 8년가까이 걸렸으니까요.  물론 그 다음 1억을 모으는데는 운이 좋아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3년정도만에 모았습니다.


단순계산으로 해도 월 100만원씩 1억을 모으려면 8년 3개월이라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말은 곧 직장인 생활을 8년간 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1억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겠죠. 하지만 저는 그 어려운(?) 것을 해내고야 말았습니다.



- 본인은 어떻게 1억을 모았는가?


제가 1억을 모은 방법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문대학 생활 중 부업으로 생활비 충당

2. 대학교 졸업 직후 취업전선에 뛰어듬

3. 부업과 본업을 병행함

4. 부모님이 하는 계에 참여

5. 약 8년만에 1억 달성


전문대학을 나온 저는 대학 재학 중 부모님에게 학자금을 지원받긴 했지만 그것 외에는 집에서 출퇴근을 하며 용돈도 받지 않고 부업을 통해 스스로 용돈을 해결하며 학교를 다녔습니다. 그것은 군입대 후 전역을 하고나서 그 이후에도 계속되었고 대학교 졸업을 하자마자 취업전선에 뛰어들었는데 월급이 그당시 기준(약10년전)150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120정도였을거라 생각하는데요 일의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고 경험을 통해 일을 배워보고자 하는 생각으로 들어갔던 회사라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평균이하의 삶을 살았습니다.


결국 약 두시간 거리를 집에서 출퇴근 하며 식비와 교통비를 제외하고 최대한 돈을 아껴쓰자 생각하여 그 금액을 받으며 한달에 100만원씩 저축하는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는 본인의 부업이 빛을 발했습니다. 부업으로 한달에 약 50만원정도는 수입이 생겼으니까요.


물론 부업이 나름 합법적이지 못한 것이기에 약 3년정도 더 해먹다 2009년경 부업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자 월급만 받아 살아가는 처지가 되었으며 더욱더 허리를 졸라매기 시작했습니다. 월급이 워낙 작은 직종이라 또 다시 부업을 찾기 시작했고 예전보다 벌이는 시원찮았지만 그래도 10원이라도 더 벌어보고자 하여 본업과 부업을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거기다가 부모님이 하고 있는 계에 참여하여(약 5% 수익) 30대 초반의 나이에 1억을 모으게 되었고 돈을 조금 빌려 아파트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가격과 지역이 좀 그랬는지 많은 액수는 오르지 않더군요. 1억을 모으고 나서 다음 1억을 다시 모으는데는 부업의 운이 틔였는지 월급과 부업을 합쳐 1억을 모으는데 5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한 3년만에 1억을 모은 것 같은데요 현재까지도 이 본업과 부업을 합쳐 살아가고 있습니다.


결국 연봉이 높은 대기업에 입사를 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본업만으로 1억에 도달한다는 것은 빠른 시간안에는 불가능이기 때문에 뭔가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간에 말이죠. 저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같은건 별로 좋아하지 않아 투자를 하는 부분에는 손도대지 않았기에 이만큼 시간이 오래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직장인 10년만에 1억 모으기 달성 성공 이야기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이정도면 30대가 모을 수 있는 금액 평균 이상일까요? 이하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