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막 손상 및 찢어지면 대처하는 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고막 손상 및 찢어지면 대처하는 법

고막 손상 및 찢어지면 대처하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 고막이 찢어질 수 있나요?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질 경우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고막이 찢어지면 치료가 어렵나요?

의학기술의 발달로 요즘은 비교적 치료가 쉬운 편입니다.

 

 

고막에 이상이 있다고 해서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막 손상 및 찢어지면 대처하는 법

고막은 청력에 있어서 신체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관인데 충격을 받아 터지거나 찢어지는 일이 의외로 잦습니다. 주된 원인은 뺨을 맞는 행위를 당하거나 쾌감을 위해 귀청소를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하며 고음으로 인해 고막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어린애들이 귀에다 대고 장난을 치다가 고막에 손상이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번 고막이 나가면 계속나가게 되는데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예전보다는 치료가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귀에 문제가 발생했을때(중이염 등) 일부러 고막에 구멍을 낸 뒤 고름을 빼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구멍을 뚫으면 나중에 다시 자라기 때문에 흔하게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막이 파열되었다면?

고막이 파열(손상)되면 귀에서 통증을 느끼고 청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간혹 잡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고막에 상처가 가볍게 발생했을 경우 증상자체가 몸에서 일어나지 않다보니 모르고 지나갈 경우도 있습니다.

고막에 문제가 생겼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경우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고막의 재생속도가 나름대로 괜찮다보니 빠르면 한달 늦어도 두달이내 완벽하게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막 손상 및 찢어지면 대처하는 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고막이 손상되어 통증이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대처법 같은건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