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할때 4대보험 안들면(미가입) 발생하는 불이익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알바할때 4대보험 안들면(미가입) 발생하는 불이익

알바할때 4대보험 안들면(미가입) 발생하는 불이익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4대보험을 꼭 들어야 하나요?

장기간 근무하실 예정이라면 가능하면 드는게 좋습니다.

▶ 4대보험을 들지 않을 경우 무슨 불이익이 생기나요?

법적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알바할때 4대보험 안들면(미가입) 발생하는 불이익

약 10년도 더지난 이야기인데요 군입대 몇달 전 PC방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지금처럼 PC방에 각종 먹거리가 많지 않았으며 먹거리보다는 PC사용을 위주로 수익을 얻어가는 전형적인 PC방 형태였습니다. 한달에 두번정도만 쉬고 매일 12시간을 일했는데 그때당시만 해도 근로기준법을 아예 몰랐던지라 근로계약서도 쓰지 않고 근무를 했으며 마찬가지로 4대보험도 들지 않고 근무를 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4대보험이라는것은 말 그대로 근무를 하며 발생하는 4가지 종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인데요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로서 의무로 가입해야 합니다. 단 주 15시간 미만의 근로자는 가입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4대보험 종류

4대보험은 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그리고 국민연금이 들어가는데 이중 산재보험은 사업주가 근로자의 비용을 전액 부담하며 건강/고용/국민연금의 경우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반 나눠 부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업주의 부담이 큰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일부 사업장은 4대보험을 들지 않고 근무를 시킨 뒤 프리랜서 형태로 월급의 3.3%만 제한 뒤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4대보험 미가입시 발생하는 불이익

4대보험은 일반 회사원 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 역시 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만약 미가입을 한 채로 일을 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가지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히 가입해야 합니다.

▶ 건강보험

건강보험이 없으므로 병원 방문시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않아 조금이라도 더 높은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 고용보험

아르바이트라 하더라도 6개월 이상 근무하게 되면 실업급여 대상에 포함되는데 고용보험이 없다면 서류상으로 근무기록이 존재하지 않아 해당 대상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게다가 1년 이상 근무하게 되면 퇴직금 대상에 포함되지만 마찬가지로 퇴직금 역시 받을 수 없습니다.

▶ 산재보험

일을 하다 사고로 인해 다치게 되면 치료를 받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아야 하는데 당연히 보상을 받을 수 없겠죠?

▶ 국민연금

국민연금을 본인이 모두 부담해야 하며 지역가입자는 일반 직장인보다 금액을 더 많이 납부하므로 개인적으로 부담이 더 커집니다. 

 

 

알바할때 4대보험 안들면(미가입) 발생하는 불이익 무엇이 있는지 하나씩 나누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단기아르바이트가 아닌 이상 대부분 요구하지 않아도 알아서 가입시켜주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없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