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삼킬때 목 귀통증(귀아픔) 증상 원인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침삼킬때 목 귀통증(귀아픔) 증상 원인

침삼킬때 목 귀통증(귀아픔) 증상 원인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 침삼킬때 귀아픈 증상이 흔한가요?

몸에 병이 있을때 발생하며 평상시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침삼킬때 귀가 아프다면 무엇을 의심해봐야 하나요?

중이염 / 편도선염 등 몇가지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건강정보 글입니다.

 

침삼킬때 목 귀통증(귀아픔) 증상 원인

여러분은 1년에 병을 얼마나 앓고 계신가요? 저는 잠을 적게 자 몸이 피곤한 것을 빼면 나름대로 건강판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마지막으로 앓았던 병은 피곤함과 관련된 입병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래도 먹을걸 제대로 먹지 못하다보니까 가뜩이나 피로한 삶이 두배로 피로해지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저는 몸이 이상하면 주로 눈을 이리저리 굴려보는데요 눈을 굴릴때 뭔가 통증이 찾아오게 되면 그것이 십중팔구 병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또한 재채기가 어느정도 나와도 감기의 신호탄으로 보고 주의를 요하는데 요즘같은 시대에 감기가 걸리면 코로나로 의심받을 수도 있으니 더욱더 조심해야 하겠죠?

 

 

- 침삼킬때 목 or 귀가 아픈 증상?

이 증상 역시 직접적으로 경험해본 적이 있었는데 제 원인은 무엇이었을까요? 여러가지 원인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이염

귀 안쪽에 있는 '중이'라는 공간에 발생하는 염증을 지칭하는 용어로 주로 바이러스 혹은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이염의 대표적 증상이 바로 침삼킬때 귀아픔 증상이죠. 하지만 제가 겪었던 중이염의 원인은 감기가 걸린채로 잠이 들어서 콧물을 밖으로 내보내지 못하고 그것이 귀쪽으로 흘러들어가 귀를 막아 중이염이 걸렸다고나 할까요? 이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마찬가지로 귀통증은 찾아오게 됩니다. 그 외에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 혹은 귀가 울리는 현상이 보인다면 중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후두염 

침삼킬때 귀가 아프다 해서 100% 귀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 목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후두 혹은 혀의 뒷부분부터 식도 사이에 위치한 짧은 관인 인두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전에 원인같은것이 있었다면 모르겠으나 정확하게 이것이다라고 콕 찝어 이야기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비인후과에 방문 후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3. 편도선염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통로에서 병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편도선인데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말 그대로 편도선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데 목과 귀가 신경계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보니 단순히 편도선염이 발생했다고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닌 귀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침삼킬때 목 귀통증(귀아픔) 증상 원인 어떻게 되는지 대표적 원인 세가지만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질병은 자연치유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리는 만큼 진찰을 받고 약이나 처방을 받아 회복하는 편이 더 빠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