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진행시 현금영수증 0원 나왔다면 국세청 홈택스 등록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연말정산 진행시 현금영수증 0원 나왔다면 국세청 홈택스 등록

연말정산 진행시 현금영수증 0원 나왔다면 국세청 홈택스 등록하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현금영수증이 0원이 나올 수 있나요?

몇가지 이유로 인해 0원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휴대폰 번호를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경제정보 글입니다.


연말정산 진행시 현금영수증 0원 나왔다면 국세청 홈택스 등록

직장인에게는 매년 1월에 찾아오는 지옥같은 존재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본인이 작년1월부터 12월까지 얻은 소득과 사용한 금액을 일정비율로 계산하여 기준치보다 높게 사용했다면 환급을 받고 그렇지 않다면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일종의 세금정산기간인데 저는 월급이 높지 않다보니 대부분의 연말정산에서 세금을 더 낸적은 없었으며 돌려받기만 했습니다.

 

 

세금을 더 낸다는 것은 간단히 생각하면 돈을 많이 벌고 적게 썼다는 의미인데 간혹 보면 돈을 적절하게 사용했음에도 집계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현금영수증이 0원으로 계산되는 상황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국세청의 오류보다는 본인이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연말정산에서 현금영수증이 0원이 계산되는 이유?

연말정산에서 말하는 현금영수증 적립 가능여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대폰 번호는 1인 1개만 등록 가능
2. 본인 명의로 된 등록되지 않은 다른 휴대폰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받으면 처리불가
3. 본인 명의로 된 휴대폰이라도 홈택스 등록을 하지 않으면 현금영수증 처리불가
4. 명의자가 달라도 등록된 휴대폰번호라면 현금영수증 처리 가능

일단 가장 중요한건 물건값을 계산하고 난 뒤 부르는 휴대폰 번호가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이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며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현금영수증 적용은 되지만 실제 본인의 홈택스 정보와 연동이 되지 않아 현금영수증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현금영수증을 적용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한개의 휴대폰 번호는 등록을 해놓은 상태여야만 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기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5년안에 등록을 할 경우 이전에 적용받지 못했던 내역까지 모두 한번에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그런데 여기에 들어가는 휴대폰 번호는 명의를 가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정이 있어 본인의 명의가 아닌 휴대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도 해당 휴대폰 번호를 본인의 계정에 등록한 상태라면 이 역시 현금영수증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휴대폰에 형금영수증 처리를 요청한게 아닌 이상 반드시 등록을 통해서만 현금영수증 적용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진행시 현금영수증 0원 나왔다면 국세청 홈택스 등록하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대부분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지만 혹시라도 해당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어 한번 언급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