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처방 받을 수 있는 병원 약국 처방없이 가능 여부
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사후피임약 처방 받을 수 있는 병원 약국 처방없이 가능 여부

사후피임약 처방 받을 수 있는 병원 약국 처방없이 가능 여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처방없이 사후피임약을 받을 수 있나요?

사후피임약은 반드시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 처방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한 날이 올까요?

 

사후피임약 처방 받을 수 있는 병원 약국 처방없이 가능 여부


원치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용도로 피임기구가 많이 이용되곤 하지만 실수를 하기라도 하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막기 위한 용도로 사후피임약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요즘같이 출산율이 계속 낮아지고 있는 시점에 해당 약물은 더 사용률이 높아졌으면 좊아졌지 낮아지지는 않을거라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합니다.

사후피임약은 적게는 1~2만원부터 많게는 5만원대까지 가격차이가 발생하는데 건강보험 지원이 되지 않는 항목이기 때문에 모두 개인부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후피임약 관련하여 몇가지 궁금한 사항들을 더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사후피임약은 사건 발생 후 가능한 빠르게 복용해야 하는데 시간에 따른 실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24시간 이내 - 5%
48시간 이내 - 15%
72시간 이내 - 42%

가능하면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높은 실패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약물을 복용했을때의 임신 실패율일 뿐 실제 약물을 복용하지 않더라도 임신 성공확률이 100%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실패율은 이보다 조금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1년간 노력했을 경우에도 임신확률은 85%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후피임약은 대리 처방이 가능한가요?


대리처방이라면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요? 남자친구(남편)가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부모님이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해당 약물은 대리처방이 불가능한데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며 구토,두통,메스꺼움,생리과다,부정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대면처방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환자의 동의 없이 진료기록부를 유출할 수 없는 법 때문이기도 한데 결국 본인이 아니라면 대리처방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어디서 처방이 가능한가요?


사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을 받은 뒤 구입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어느과에서 처방을 받는것이 맞는걸까요? 생각해보면 꼭 산부인과에서만 처방을 받아야 할 것 같기도 하지만 이비인후과,정형외과,비뇨기과,성형외과 등 산부인과가 아닌 모든 진료과에서 처방이 가능합니다. 단 치과에서만 처방이 불가능합니다.

 

 

사후피임약 처방 받을 수 있는 병원 약국 처방없이 가능 여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처방전이 반드시 필요하며 간혹 처방전 없이 가능하다는 글이 있는데 의료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