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수소차 고속도로 출퇴근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 및 시간대 확인
본문 바로가기

법과 지식

전기 수소차 고속도로 출퇴근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 및 시간대 확인

전기 수소차 고속도로 출퇴근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 및 시간대 확인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고속도로 출퇴근 시간에 할인이 존재하나요?

최소 20% ~ 최대 50% 할인이 존재합니다.

▶ 출퇴근 할인과 중복이 되나요?

아쉽게도 중복은 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고 통행료 할인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기 수소차 고속도로 출퇴근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 및 시간대 확인


대한민국에 전기/수소 자동차가 보급이 된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으며 사람들이 신차를 구매할때 내연기관보다는 전기차를 많이 선택하곤 합니다. 충전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기포터 혹은 충전시간의 문제로 인해 불편한점도 있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춰 친환경차 내연기관차 중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우리가 고속도로를 통과하게 되면 해당 고속도로의 시작지점 및 끝지점을 체크하여 해당 구간에 대한 요금을 별도로 부과하고 있습니다. 구간이 여러군데 존재하면 각각 구간을 나눠서 별도의 요금을 여러번 부과하게 되는데요 영화관 처럼 고속도로도 출퇴근시간에 운행을 하면 일정 금액이 할인되는 조조할인이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출퇴근시간에 운행하면 적용되는 할인 요금


우선 일반적인 고속도로 출퇴근 할인 요금 적용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전 07~09시 / 오후 06~08시 : 20%
2. 오전 05~07시 / 오후 08~10시 : 50%
3. 20Km 내 거리에 한해서만 적용
4. 주말 및 공휴일 미적용

1~3종 승용/승합/화물차 대상으로 해당 시간대에 고속도로를 운행하면 요금소 출구를 통과하는 시간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됩니다. 쉽게 말하면 위에 적힌 시간 안에 해당 거리안의 구간에서 해당시간안에 빠져나오기만 하면 시간과 구간에 맞춰 금액의 일정 퍼센트가 할인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할인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자동결제가 이루어져야 할인이 적용됩니다.

 

친환경차와 출퇴근 통행료 할인과의 상관관계?


일명 친환경차라고 부르는 전기 수소차는 기존 2022년 12월 31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을 50% 감면해주는 정책을 시행하려 하였으나 2년이 더 증가하여 2024년 12월 31일까지 정책을 연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길텐데요 항상 50% 할인받는 친환경차는 출퇴근 시간에 고속도로 통과시 중복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중복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속도로 요금 할인 적용시 가장 높은 구간의 할인을 한번만 적용하는데 두개 이상의 할인이 겹칠 경우 해당 할인 중 높은 쪽의 할인만 적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친환경차는 고속도로 할인이 종료되는 2025년 이후부터 정상 할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그 이후에 친환경차 할인 연장이라든지 출퇴근 할인 적용률이 달라질 가능성도 있긴 하지만요.

 

 

전기 수소차 고속도로 출퇴근 하이패스 통행료 할인 및 시간대 확인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중복은 되지 않지만 정책 자체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