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저작권 침해(무단도용) 글로 인한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 요청하다
본문 바로가기

법과 지식

블로그 저작권 침해(무단도용) 글로 인한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 요청하다

블로그 저작권 침해(무단도용) 글로 인한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 요청한 이야기 한번 해볼까 합니다.

 

 

▶ 본인의 블로그 글이 도용되었나요?


잘 적은 글은 아니지만 글이 도용되었습니다.

▶ 신고를 하여 처리가 이루어졌나요?

신고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게시글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피해 신고 후기를 작성한 글입니다


블로그 저작권 침해(무단도용) 글로 인한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 요청하다

블로그 글을 작성한지 어느덧 3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해당 블로그가 포털 사이트 검색에 대부분의 유입을 의존하다보니 가끔씩 변화를 줄 때마다 방문자수가 오르락 내리락하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뭔가 잘될만 하면 훅 떨어지고 잘될만 하면 훅 떨어지고의 반복인데 그 과정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접었지만 저는 꿋꿋하게 버텼다고나 할까요?

그런데 최근 블로그에 적은 글에 댓글이 달렸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특성상 다른 매체보다는 소통이 잘 되지 않아 댓글이 거의 달리지 않는데 간만에 댓글이 달려 뭔가 싶어 확인해봤더니 본인의 글이 도용되었고 자신의 글도 도용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의 글도 도용하는 블로거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확인해봤는데 웬 중고차를 판매하는 사람이더라구요. 블로그 내부에 사진이 있지만 실제 인물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며 어쨌든 제 권리는 지켜야 하겠다는 신념 하나로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 요청 방법

본인이 어떠한 블로그를 가지고 있든 도용한 상대방이 네이버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면 신고가 가능한데 해당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로 이동하여 게시중단 요청을 진행합니다.


요청유형을 저작권침해 게시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권리를 침해받은 당사자를 선택해야 하는데 개인으로 선택합니다.


서류를 접수하라고 하는데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본인확인 과정이 진행되는데 저는 휴대폰 인증으로 진행했습니다.


대상자 이름 및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증거자료를 첨부합니다.


증거자료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및 마우스를 대고 좌측 하단 블로그 주소가 나오게 만들어 제출하였습니다만 이 방법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각 정보를 확인하고 도용당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본인여부가 '네'인 경우 신분증 사본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요청등록할 게시물의 주소를 붙여넣기 한 뒤 요청게시물 조회를 하면 이렇게 블로그 게시글이 나오는데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빈칸에 있는 3가지 사유에 맞게 관련 이유를 적어줍니다. 첨부파일은 필요에 따라 넣으셔도 되고 안넣으셔도 되고 서약동의를 합니다.


게시중단 요청서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결과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겠죠?


이런식으로 휴대폰으로 알림이 오며 메일 역시 동일하게 접수되었다는 안내가 옵니다.
 


결과는 생각보다 금방 나오는데(30분~1시간 이내) 당연히 제 글이 원본이기 때문에 게시중단이 진행되었습니다. 여러번의 게시중단을 받게 되면 블로그에 어떠한 패널티가 가게 되겠죠?

 

 

블로그 저작권 침해(무단도용) 글로 인한 네이버 게시중단 서비스 요청한 이야기 한번 직접 신고하며 진행해보았습니다. 해당 블로그의 정의구현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