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종류 직불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각각 차이점
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정보

카드종류 직불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각각 차이점

카드종류 직불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각각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 직불카드가 아직도 사용되나요?

일부 은행에서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하지만 현실은 참담합니다.

▶ 직불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가 있나요?

서비스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직불카드를 아직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카드종류 직불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각각 차이점


나라마다 결제방식이 약간씩 다른데 한중일을 비교하자면 대한민국은 카드 사용률이 가장 높으며 중국은 QR코드 그리고 일본은 현금 사용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각 나라의 특성에 맞춰 발달해왔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가장 선진국인 일본이 가장 구시대적인 시스템을 이용하다니 뭔가 앞뒤가 맞지 않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한국의 카드 사용률이 높은 이유는 관리가 편하고 지급속도가 빠른데다가 분실을 해도 재발급에 큰 어려움이 없어서인데 이제는 현금을 받지 않는 버스도 있는 등 현금을 없애려는 움직임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등으로 카드를 휴대폰에 넣어 사용할 수 있다보니 굳이 중국처럼 QR코드가 발달할 이유도 없게 되었죠.

직불카드/체크카드 vs 신용카드


카드의 종류를 나누다고 하면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카드를 사용하면 즉시 현금이 인출되는 방식과 그렇지 않은 방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전자가 직불/체크카드이며 후자가 신용카드인데 카드는 왜 이 둘을 서로 나눠 놓았을까요?


1. 신용도에 따른 차이

직불카드와 체크카드는 망 사용 형태가 약간 다르며(직불카드 전용망 vs 신용카드망) 아무리 사용하더라도 신용도가 크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빚을 지는걸 싫어한다고 해서 직불 혹은 체크카드만 사용했다간 영원히 1등급 근처는 못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잘 섞어 사용하면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1등급(900점 이상)을 유지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저 역시 대부분의 결제에 있어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점수가 950점대로 낮지 않은 편입니다. 물론 연말정산 환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무조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게 좋은 것은 아니긴 합니다.


2. 결제금액에 따른 차이

직불카드와 체크카드는 사용자 기준으로 볼때 카드와 연결된 통장에서 결제금액이 인출된다는 것은 서로 동일합니다. 즉 결과는 같은데 과정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불카드 - 금융결제원을 통하여 가맹점에 이체
체크카드 - 신용카드사가 가맹점으로부터 전표 매입 후 지급

그에 비해 신용카드는 본인의 신용도 및 설정된 결제 가능 금액에 따라 한도를 늘릴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으며 해당 결제 금액을 할부로 다달이 나눠 갚든지 일부 이월을 하는 등의 빚을 지는 할부거래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보니 직불/체크카드 보다는 신용카드 사용률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3. 서비스의 차이

서비스란 각종 카드에 주어지는 혜택을 말하는데 혜택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최소 30만원 이상의 카드사용이 필요합니다. 위 화면은 제가 가지고 있는 국민카드의 체크/신용카드 혜택 차이인데 사용금액적인 차이가 약간 존재하긴 하지만 혜택차이가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도 혜택이 좋다고 하여 단종이 되어버린 비운의 카드이긴 합니다.

위 혜택은 직불카드에는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체크카드 역시 혜택이 존재하긴 하지만 신용카드에 비해서는 미미한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혜택을 받기 위해서라도 신용카드 실적을 채워야 하고 그것이 직불/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사용률까지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카드종류 직불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각각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아니다보니 많은 부분에 대해서 부족한 점이 없지 않아 있는 듯 합니다.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도 참고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